정치일반

“의암호 참사 이미 두달전 예고된 인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춘천 의암호 선박 전복 참변

강원일보DB

저수지·댐 안전관리위서 민·관 공조 부족 문제 등 이미 지적

댐 운영주체는 수자공·한수원…선박 운항은 도지사 허가

방류에도 선박 운항 중단조치 안 이뤄지는 등 안전사각 드러내

강원도가 불과 두달 전 댐·저수지 안전관리를 위한 전문가회의를 열어 '민·관 연계 부족', '비상대처훈련 부족' 등 수해시 댐과 저수지의 안전 및 운영상의 대처 역량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의암호 참사와 철원의 저수지 범람 등은 이미 예견된 피해였던 셈이다.

올 6월4일 강원도는 도청에서 강원대 등 토목공학, 건설 분야의 교수, 한국수자원공사, 강원연구원, 환경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저수지·댐 안전관리 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논의를 벌였다. 저수지·댐 안전관리 위원회는 2015년께 구성됐지만 5년여간 실제 회의가 소집된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그간 지자체와 댐·저수지 운영주체 간 공조에 얼마나 소홀했는지 여실히 드러난 대목이다.

본보가 입수한 회의록을 보면 한 위원은 “수자원공사는 다목적댐, 한국수력원자력은 발전용 댐, 한국농어촌공사는 저수지를 관리하고 있으나 도에서는 별도 관리하지 않아 민·관의 연계가 부족하다. 도내만이라도 일원화가 필요하고 통합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위원은 “저수지 대부분이 일제강점기에 축조돼 도내 전체 저수지 전반에 대한 안전 진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댐과 저수지는 운영주체와 책임이 쪼개져 있다. 이번 의암호 참사에 보듯이 운영주체가 제각각이다보니 댐 방류에도 선박 운항 중단조치가 이뤄지지 않는 등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것이다.

전력댐은 한국수력원자력, 다목적댐과 용수전용댐은 한국수자원공사, 저수지는 규모에 따라 한국농어촌공사(도내 78개)와 시·군(229개)이 나눠 관리한다. 그러나 하천 등 내수면 선박 운영은 시·도지사 허가사항이다.

따라서 댐 관리주체가 수문을 열고 방류를 할 때 지자체가 유기적으로 선박 운영을 통제하지 못하면 대형 사고가 재발할 수 있다. 앞서 두 달 전 지적대로 '일원화'가 이뤄졌다면 막을 수 있는 피해다. 전창준 강원도 재난안전실장은 “그동안 댐과 저수지 운영에 대한 안건이 많지 않아 안전관리위원회가 자주 운영되지 못했다. 앞서 나왔던 지적들을 참고해 강화된 안전 매뉴얼과 기관간 유기적 공조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기영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