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고성]고성 해중경관지구 조성 보상 문제로 난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1년째 어민 피해 합의 답보 7월 착공 계획 차질

어민 복지회관 건립 요구…군 사업비 문제로 난색

[고성]2018년 어촌뉴딜300 사업에 선정된 고성군의 광역 해양관광복합(해중경관)지구 조성사업이 어업피해 보상 문제로 난항이 우려되고 있다. 어민들은 바다에 시설물이 들어서면 어업활동에 차질이 생겨 소득이 감소하는 만큼 피해 보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군에서 어민들이 수용할 만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군에 따르면 죽왕면 오호리 해안 일대가 2018년 해중경관지구로 지정됨에 따라 2023년까지 41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해안에서 어민들의 어업활동 구역인 죽도를 연결하는 해상길 780m 조성, 해상지원시설, 해중 네이비 공원, 복합 레저시설인 지상 4층 규모의 오션에비뉴 등의 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국내 최고의 바닷속 환경을 자랑하고 수도권과 접근성이 우수한 죽도 일대에 수중레저 이용 환경을 조성해 타 지역과 차별화된 동해안 체험관광 거점 랜드마크로 조성하기 위해서다.

군은 올 5월 말까지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7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1년이 넘도록 어민들과 피해 보상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 착공에 차질이 우려된다.

어민들은 해중경관지구가 조성되면 연간 10억원 이상(추정)의 어업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이를 보상하는 차원에서 수익창출이 가능한 숙박시설 등을 갖춘 어민복지회관 건립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군에서는 어민복지회관 건립에 수십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하다는 등의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해중경관지구의 일부 시설운영권 등을 제시, 극명한 입장 차를 보이고 있다.

장영실 오호어촌계장은 “군에서 죽왕면종합복지회관 건립 등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본질은 어민들의 피해 보상 문제”라며 “착공 전까지 답을 내놓지 않으면 사업 백지화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권원근기자 kwon@kwnews.co.kr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