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총선

사회일반

이재명 "유동규에 배신감…공직자 일부 오염, 인사권자로 깊이 사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완벽한 환수를 못한 점에 대해서는 유감"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8일 대장동 개발 로비 특혜 의혹과 관련해 "불로소득 개발이익을 최대한 환수하려 노력했지만, 제도적인 문제이든 국민의힘의 조직적 방해든 완벽한 환수를 못한 점에 대해서는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 국정감사를 앞두고 "관련 공직자 일부가 오염되고 민간사업자가 유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인사권자로서 깊이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특히 구속 수사중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해서는 "저도 아직 믿기지 않는 상황인데, 국가기관이 수사해보니 유착 가능성이 높다고 법원이 구속까지 했으니 뭔가 잘못이 있을 것"이라며 "참으로 안타깝고 개인적으로 보면 배신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사실이라면 그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인사권자로서 직원관리는 100%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 지사는 대장동 사업의 본질이 야당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조건 하에서 최대한의 공익환수를 한 것이라는 기존 주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 사건은 줄기와 본질을 보면 명확하다. 100% 공공개발을 국민의힘이 막았고, 민간업자들의 불로소득을 국민의힘 정치인이나 국민의힘과 가까운 인사들이 나눠 가졌다"며 "장물을 나누는 사람이 도둑이고 돈을 받은 자들이 범인"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개발이익이 상승했지만 4천억원 정도고, 성남시가 회수한 것은 현재 가치로 따지면 7천억원 가까이 될 것"이라며 "그런 것을 계산하지 않더라도 성남시가 회수한 것은 5천800억원 가까이가 된다. 6대4정도로 성남시 몫이 많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자꾸 지엽 말단부분을 드러내고 특별한 문제가 있는 것처럼 만들고 있지만, 국민들은 본말을 전도하려는 부당한 시도, 비정상 행위에 대해 얼마든 본질을 보실 것"이라며 "있는 사실을 그대로 설명드리고 국감이라는 공간을 활용해 본질과 줄기를 뚜렷하게 보여주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마침 국민의힘도 개발이익 환수를 100% 해야 한다고 태세전환을 해서 말하기 때문에, 망국의 원인인 부동산투기와 토건비리를 원천적으로 봉쇄할 기회"라며 "앞으로 국민의힘의 협조를 받아 개발이익 완전환수제 등 제도적 장치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며 "인터뷰를 하러 왔던 분이어서 전화번호부에 기록해놓았고, 그 이후 한 번 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 간사인 박완수 의원이 "경기도는 왜 이렇게 자료를 안 주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하자 "대장동 관련 자료는 성남시 사무여서 성남시에 있지 경기도에는 없다"고 답변했다.

이 지사는 "국가 위임 사무에 대한 자료는 100% 요구하는 대로 다 드렸다"며 "그런데 자치 사무나 도지사의 휴가 일정, 업무추진비는 국정과는 아무 상관이 없어서 법률에 의해 제출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법에 어긋나는 과도한 요구가 관행으로 진행되면 옳지 않다"며 "국민의힘 홍준표 후보도 경남지사를 할 때 자치사무는 국감 대상이 아니다라는 법률에 근거해 자료 제출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정훈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