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악성 민원 꼼짝마' 녹음기·바디캠 다는 공무원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폭언·난동 잇따라…골머리 앓는 지자체

전화·방문해 욕설·협박까지

극심한 스트레스 시달려

녹음기 부착 공무원증 배부

전화 자동녹음 시스템 구축

공무원들 “적극적 보호 필요”

춘천의 사회복지 업무 담당 공무원 A(여·24)씨는 지난해 8월 복지센터로 걸려 온 전화로 협박을 받았다. 민원인 B(61)씨는 “내가 동사무소를 부수든, 불을 지르든, 죽여 버릴 테니, 살고 싶으면 도망가라. 안 도망가서 죽으면 너네 책임”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후 B씨는 복지센터에 술에 취한 상태로 마스크도 착용하지 않고 나타나 15분간 욕설을 퍼부었다. 춘천지법은 최근 공무집행방해 등으로 기소된 B씨에게 징역 1년을 선고했다.

강원도 내 지자체들이 이 같은 ‘악성 민원인'들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폭언, 욕설, 난동 행위의 수위가 점점 높아지면서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별도 장비들까지 투입되고 있다.

9일 본지 취재 결과 춘천시는 올 7월 중에 ‘녹음기가 부착된 공무원증'을 573명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전체 직원 중 30% 정도다. 자체 수요 조사 결과 민원인 방문이 잦은 복지, 교통, 세금, 건설·건축 분야 공무원이 상당수 신청했다. 읍·면·동주민센터의 경우 전체 직원의 50%가 신청했다.

민원인이 폭언, 욕설을 했을 때 증거자료를 확보할 수 있는 ‘녹음기가 부착된 공무원증'은 지난해 8월 삼척시 공무원 노조가 조합원 850명에게 배부하며 도내에 처음 도입됐다.

원주시도 악성 민원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민원인이 폭언을 할 경우 전화상의 단축키를 누르면 고지 멘트가 나가면서 자동 녹음되는 시스템이다. 원주시가 지난해 자체 조사한 결과 공무원들의 욕설, 폭언 피해는 468건 접수됐다. 속초시는 올 1월 ‘웨어러블캠(바디캠)'까지 도입했다. 19개 부서에 29대가 배부됐다.

경찰, 소방공무원들이 주취자 대응을 할 때 쓰는 바디캠까지 써야 할 정도로 지자체 민원실도 심각한 수준이다.

춘천지법 속초지원은 전입신고 불가 통보에 불만을 품고, 속초시내 한 주민센터를 방문해 담당 공무원에게 30㎝ 스테인리스 봉을 휘두르며 “죽여버리겠다”고 협박한 C씨에 대해 징역 2년을 선고했다.

시·군 공무원 노조 관계자들은 “하루에 수~수십건의 악성 민원인들에 시달리면서 정신적 스트레스로 치료를 받는 공무원들도 있다”며 “공무집행을 방해하는 행위로부터 더 적극적인 보호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하림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