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제2경춘국도 분리발주 착공 지연 우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원주국토청 강원구간·서울청 경기구간 각각 설계·공사 발주
道 “효율성 위해 전담 필요” 원주청 “사업추진 지연 없을 것”

사진=연합뉴스

제2경춘국도의 착공 지연이 우려되고 있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이 내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추진중인 제2경춘국도의 설계와 공사를 각각 분리 발주하면서 이 같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강원도와 원주국토청에 따르면 제2경춘국도는 경기 구간 2개 공구와 강원 구간 2개 공구 총 4개 공구로 나뉜다. 실시설계와 착공을 앞두고 경기 구간 2개 공구는 서울국토청이, 강원 구간은 원주국토청이 각각 분리 발주할 예정이다.

원주국토청은 지난달 28일 조달청에 제2경춘국도 3·4공구의 실시설계와 공사 적격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요청했다. 반면 1·2공구를 관할하는 서울국토청은 아직 입찰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사업을 2개 기관이 나눠 진행하다보니 엇박자가 난 것이다.

문제는 제2경춘국도 전체 노선의 3분의 2가 경기지역을 지나 경기 구간의 행정절차나 설계 등이 늦어지면 내년 하반기로 예고된 착공 일정 자체가 지연될 수 있다. 경기 남양주~청평~가평~춘천을 잇는 제2경춘국도의 연장은 33.6㎞로 강원 구간 연장은 11㎞ 정도에 불과하다.

서울국토청과 원주국토청은 2019년 기본설계 당시에도 분리 설계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 사업은 2019년 정부의 국가균형프로젝트에 강원도 몫으로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사업이다. 하지만 당시 경기 구간은 서울국토청, 강원 구간은 원주청이 기본설계를 나눠하는 방안이 검토되면서 특정지역에 유리한 노선이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으며 강원도와 춘천시, 지역 정치권 등이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원주국토청이 기본설계를 전담했지만 실시설계 및 공사업체 선정 과정에서 관할 구역을 이유로 또다시 분리 발주로 유턴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사업 추진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원주국토청에서 사업을 전담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원주국토청 관계자는 “행정적으로 서울국토청이 원주청에 비해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조만간 경기 구간도 입찰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며 “노선안은 기본설계에서 이미 큰 틀이 나와있어 실시설계 과정에서 노선이 크게 바뀌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