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도의회

도의회 조직 확대개편 놓고 道-의회 신경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의회 인사권 독립·인력 증원 등 요청 집행부 난색 진통 예상
조직·정원 조정 여전히 집행부 권한…도 “단계적 검토 필요”

사진=연합뉴스

강원도의회 조직 확대 개편안을 놓고 도와 도의회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도의회가 의회 인사권 독립 및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대응하고자 인력 증원 및 전담조직 신설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공식 요청했지만 도 집행부가 난색을 표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도에 따르면 도의회는 도정 견제 기능 필요성을 강조하며 조직 개편을 준비 중이다. 방대한 도정의 예산 및 사업, 정책을 분석하는 전담 부서인 예산분석담당관실과 체계적인 의안 관리를 위한 의안팀 신설 등을 통해 전문성과 효율성을 강화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여기에 집행부와의 대등한 직급체계를 위해 의장 비서실장의 직급 상향(5급→4급)을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조직개편이 완료되면 현 1처, 2관, 2담당관, 7전문위원, 21팀장에서 1처, 1비서실장, 2관, 3담당관, 7전문위원, 24팀장으로 변경된다. 총 정원은 124명에서 23명 증가한 147명으로 조정된다.

권혁열 도의장은 26일 김진태 지사를 만나 이 같은 도의회 조직개편안을 전달하고 반영을 요청했다. 이에 김 지사는 “의장단이 처음으로 도정에 제안(건의)했으니 심도 있게 고민해 보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도의회 사무처의 조직과 정원을 늘리는 편제 권한을 집행부가 쥐고 있어 도의회의 요구에 대해 양쪽의 견해차를 좁히는 것이 관건이다. 일각에서는 올 1월부터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사무처 직원의 인사권이 의회 의장에게 넘어오긴 했지만 조직과 정원 조정은 여전히 집행부에 있어 ‘반쪽'' 독립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집행부는 단계적인 검토가 필요해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새로운 행정수요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정해진 여건 안에서 모든 요청 사항을 다 받아들이기 어려운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며 “아직 확정된 게 아니고 검토 중인 상황이라 공식적으로 입장을 말씀 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지원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