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대통령 부인 후원업체 관저 시공 의혹…대통령실 "후원 사실 없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해당 업체 공사 참여여부 질의엔 "보안상 이유로 공개 안돼"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일 '대통령 관저' 공사에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전시회 후원 업체가 일부 시공을 맡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업체 선정이나 진행 상황이 경호처의 철저한 검증과 감독 하에 이뤄지는 보안 업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구체적 내용을 공개해드릴 수 없는 점을 이해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이전 정부에서도 경호처 공사 혹은 대통령실 발주 공사가 전부 공개된 게 아니다"라며 "보안상 이유(나), 시급성이 있을 때 수의계약할 수 있고 공개하지 않을 수 있다. 법적으로 나와 있고 그런 원칙에 따르고 있다"고 부연했다.

현 정부에서 전 정부와 달리 비공개 수의 계약이 많다라는 지적에는 “이전 정부에서도 경호처의 공사, 혹은 대통령실 발주 공사가 다 공개되지 않았다. (전 정부에서도) 경호처의 일부 공사가 공개된 것 뿐”이라고 답했다.

앞서 한 매체는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과거 코바나컨텐츠를 운영할 당시 전시회를 후원한 업체가 관저 공사의 일부 시공을 맡았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이 업체가 2016년과 2018년 전시회의 후원사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시 전시회를 할 때 인테리어 공사를 담당했던 업체로서 그에 대한 대금을 받았다. 후원업체로 이름에 오른 것은 감사의 뜻에서 이름 올린 것이지, 후원해서 올린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업체가 코바나컨텐츠를 후원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아울러 어떤 업체가 관저 공사에 참여했는지는 보안상 이유로 공개할 수 없다. 두 가지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업체가 관저 공사에 참여했는지 여부에 대해선 "보안상의 이유로 공개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