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총선

정치일반

국민의힘 상임전국위 ‘비상상황’ 판단, 9일 전국위 개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지난 5일 상임전국위서 비대위 전환 의결
9일 전국위원회서 '비상대책위원장' 임명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가 지난 5일 당의 현 상황을 '비상 상황'으로 인정했다. 이에따라 국민의힘은 권성동 원내대표의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종결하고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는 절차에 들어가게 됐다. 국민의힘 상임전국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의를 열어 표결 끝에 현 상황이 당헌 96조가 규정하고 있는 ‘비상 상황’에 해당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상임전국위는 당 소속 국회 상임위원장과 시·도당 위원장, 의원총회가 지명한 국회의원, 당대표가 임명한 여성·청년·대학생 위원, 당 소속 시·도의회 대표의원 등으로 구성되고, 당헌을 해석할 권한이 있다. 이날 회의에는 위원 54명 중 40명이 참석했고, ‘비상 상황’이라는 해석에는 29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비대위원장 임명권을 부여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전국위원회에 상정하는 안건도 26명 찬성으로 가결됐다. 이에따라 국민의힘 전국위는 오는 9일 회의를 열어 먼저 당헌 개정안을 처리한 후 비대위원장 임명 동의안을 의결할 전망이다. 권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임명하고 비대위원장이 상임전국위 동의를 받아 비상대책위원들을 임명하면 비대위가 출범한다. 비대위는 전당대회를 열어 새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할 때까지 기존 당대표와 최고위원의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권 원내대표는 회의 모두 발언에서 “당대표가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고 최고위원들이 사퇴하면서 9명으로 구성돼야 하는 최고위원회가 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이런 비정상적 상황에 대해 결단을 내려 수습해야 한다”고 했다. 또 “무엇이 당을 위한 일이고 윤석열 정부를 위한 길이고 앞으로의 선거를 위해 어떠한 결정을 해야 하는 것인지를 위원 여러분이 결단을 내려줘야 한다”고도 말했다.

한편 비대위 출범 이후에도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을 열어두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은 참석 위원 10명만 찬성해 부결됐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위한 전국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자동해임 위기에 처한 이준석 대표는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 의지를 보이고 있어 전면전으로 비화될 분위기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