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기업·예산 빠진 반도체 인재 육성…시작부터 허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17일 강원 반도체 인재양성 실무協 첫 회의
취업·예산 없고 '밀실 논의' 비판도 이어져

강원도형 반도체 인재 양성사업이 시작됐지만, 자칫 구호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산업체는 빠진 '관·학 협의체'로 운영되고, 사업의 기본인 예산 확보 방안에 대한 논의가 빠졌기 때문이다.

17일 열린 '강원도 반도체 인재 양성 실무협의체' 회의에 도내 17개 대학(전문대 포함)들이 추천해 참석한 IT분야 교수들은 지역 단위 인재 양성사업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A교수는 "수도권 대학에서 반도체 학과 유치에 열을 올리는 경우 강원도는 교수 유출까지 걱정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며 "반도체 교육과 인재 육성에는 막대한 예산과 우수한 교수진을 포함한 교육 인프라가 과감하게 투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도가 실무협의체 운영에 걸맞은 예산 확보 방안 등을 마련하지 못하면 '무용론'까지 대두 될 상황에 내몰릴 수 있다.

민간 기업의 실무협의체 참여도 과제도 꼽혔다. 이날 회의에는 강원도가 각 대학에서 추천받은 전문가를 포함해 약 18명이 참석했으나 이 중 기업 관계자는 1명도 없었다. 학생들의 졸업 후 취업 연계를 위해 기업체 참여가 필요한 상황이다.

첫 회의가 '비공개'로 열린 것도 도마 위에 올랐다. 지역 차원의 관심과 역량을 결집 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공론의 장을 좁혔다는 지적이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B교수는 "반도체 사업은 기업체와 지역 내 모든 기관에 대한 홍보와 협조가 절대적인 만큼 공론장의 범위를 넓혀야 한다" 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사업 방향 등이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어서 불가피하게 비공개로 진행했다"며 "향후 기업 등 협력 규모를 넓혀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