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사건/사고

도심 곳곳 늘어나는 무인점포…화재 위험엔 ‘무방비 노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인점포 20곳 중 9곳 소화기조차 없어
다중이용업소 포함 안 돼 점검 대상 제외
소방당국 무인점포 대상 현황 조사 예정

◇1일 춘천의 한 무인사진관에 고데기가 배치돼 있다.

강원대생 최모(24)씨는 최근 친구들과 무인사진관에서 사진을 찍기 전 고데기를 사용하려다 손을 데일 뻔했다. 최씨는 “앞서 사용한 손님이 고데기를 켜놓고 가버려 당장 터질것만 같이 뜨겁게 달궈져 있었다”며 “관리자도 없는 공간에서 화재 위험을 일으키는 책임감 없는 행동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대면 문화 확산과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우후죽순으로 늘어난 무인점포가 화재 위험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오후 본보가 직접 춘천의 무인점포 20곳을 조사한 결과 절반 가량인 9곳에는 소화기조차 구비돼 있지 않았다.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불특정 다수의 시민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업소는 소화기 등의 화재예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무인점포가 다중이용업소에 포함돼 있지 않아 소방당국과 지자체의 주기적 점검 대상에서 제외, 점포 수를 비롯한 기본적인 현황조차도 파악돼 있지 않다.

이에 소방청은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다중이용업소로 해당되지 않는 무인점포에 대한 정확한 현황을 조사해 안전관리에 나설 계획이다.

소방청 관계자는 “추후 화재위험평가를 통해 화재안전등급이 낮은 무인점포 업종을 대상으로 다중이용업 지정도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