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尹 "집단 운송거부 영향 11월 무역수지 70억1천만달러 적자…경제위기 극복 힘 모으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화물연대 파업이 타협점을 찾지 못면서 수출 감소와 무역수지 적자가 늘어나자 윤석열 대통령이 경제위기 극복에 동참해 줄것을 호소했다.

윤 대통령은 1일 밤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의 복합위기 대응책들을 거론한 뒤 "이러한 대한민국 모두의 노력은 반드시 그 열매를 맺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나기도 전에 인플레이션과 에너지 위기가 세계 경제를 짓누르고 있다"며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 영향까지 반영되면서 11월 수출은 전년 대비 14% 감소했고, 11월 무역수지는 70억1천만달러(약 9조1천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10여년 전 우리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아 12위였던 수출 규모 순위를 7위까지 끌어올렸다"며 "위기를 맞았지만, 전열을 정비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면서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글로벌 복합위기 역시 수출 증진으로 정면 돌파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최근 수출전략회의에서 민간·공기업·금융기관·정부 관계자가 모두 하나가 돼 수출 증진을 위해 전력을 다하기로 뜻을 모았다면서 "우리 기업이 세계 전역에서 뛸 수 있도록 수출 전략 하나하나 꼼꼼히 챙겨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파 기승에 정부가 이날부터 겨울철 전력수급 대책 기간에 들어갔다면서 "전력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수급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공공분야를 중심으로 전력 수요를 엄격히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