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민주, ‘방송법 개정안’ 과방위서 단독 처리…국힘 "의사진행 '개판'" 비난 후 퇴장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與 "공영방송 민주노총에 바치려는 것"…의사진행 비판
野 "특정 정파가 공영방송 좌지우지하는 비상식 끊어야"

정청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방송법 개정안 가결을 선포하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연합뉴스

여당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공영방송을 장악할 것이라는 이유 등으로 반대해 온 방송법 개정을 야당이 2일 단독으로 처리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공영방송의 지배구조를 변경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방송법 개정안 등을 의결했다.

방송법 외에 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등도 함께 처리됐다.

이 법안들은 KBS·EBS 이사회와 MBC 관리·감독 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를 확대 개편함으로써 이사회 구성에 있어 정치권, 특히 여권의 입김을 다소 축소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때문에 여당은 법안 개정이 마무리되면 방송을 장악한 민주노총이 불공정한 보도로 더불어민주당을 지원할 것이라며 지속해서 반대해 왔다.

이날 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측은 법안의 내용에 문제를 제기했다.

권성동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은 자기 편을 든 사람을 KBS, MBC 사장에 임명하고 말끝마다 공영방송을 정치권으로부터 독립시켜주겠다고 했다"며 "그게 아니라 불공정 편파 방송을 정치권으로부터 분리해 더 공고히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안은 민주노총에 바치려는 것밖에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박성중 간사, 권성동, 김영식, 윤두현 의원 등 국민의힘 소속 과방위원들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청래 위원장이 방송법 개정안에 대한 찬반 토론 종결을 표결에 붙이자 정 위원장에게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법 개정을 막고자 전날 안건조정위원회에 법안을 회부했으나, 위원회 다수를 점한 민주당이 이를 통과시킨 절차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여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정청래 위원장은 민주당 출신의 박완주 의원을 들어가게 해 여야 동수가 아닌 '민주당 4 대 국민의힘 2'로 만드는 꼼수를 부렸다"며 "편법을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야당 간사인 민주당 조승래 의원은 "안건조정 신청은 국민의힘이 하지 않았나"라며 "우리가 무슨 작전 짜듯이 했나"라고 반문했다.

같은 당 정필모 의원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치적 논란이 계속됐는데 이제는 특정 정파가 공영방송을 좌지우지하는 비상식을 끊어야 한다"며 법안의 처리를 촉구했다.

법안 처리에 반발한 국민의힘은 반대 토론을 이어갈 것을 요구했으나 정 위원장은 여당의 권 의원과 허은아 의원에게만 발언권을 준 뒤 토론을 종결했다.

이 같은 의사진행에 권 의원은 "회의를 '개판'으로,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한 데 이어 위원장석으로 나아가 강하게 항의하기도 했다.

결국 국민의힘 의원들은 일제히 퇴장했고, 야당 의원들만 회의장에 남은 가운데 정 위원장은 법안을 가결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