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총선

국제일반

푸틴 "핵전쟁 위험 고조…모든 수단 동원해 영토 방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핵무기 갖고 있지만 휘두르고 싶지 않아…핵무기는 방어·반격수단"
美, 푸틴 또 핵위협에 "절제 안된 핵무기 관련 발언은 무책임"

사진=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자국 영토에 대한 테러 공격에 맞서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핵무기 등 모든 수단 동원해 영토를 방어하겠다고 밝혔다.

7일(현지시간) 푸틴 대통령은 TV로 방송된 인권이사회 연례 회의에서 "핵전쟁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러시아는 핵무기를 방어 수단이자 잠재적 반격 수단으로 간주한다"고 말했다고 스푸트니크,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그는 또 "우리는 가장 앞선 핵무기들을 갖고 있지만, 이들을 휘두르고 싶진 않다. 우리는 그런 무기를 억지 수단으로 간주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우리는 미국처럼 다른 나라에 전술핵을 배치하지 않았다"고 비난하고 "러시아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영토와 동맹을 방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선제적으로 핵 위협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도 거듭 밝혔다.

그는 "러시아는 미치지 않았다. 우리는 핵무기 사용을 언급한 적 없다"며 서방이 핵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에서는 지난 5일 랴잔주 랴잔시, 사라토프주 엥겔스시의 군사 비행장 2곳에서 폭발이 일어나 3명이 숨지고 비행기 2대가 손상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랴잔과 엥겔스는 우크라이나 동부 국경에서 480~720㎞ 떨어진 지역으로, 러시아 국방부는 해당 사건이 드론을 이용한 우크라이나의 공격이라고 발표했다.

이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역에 70여 발의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대규모 공습을 가했으나, 지난 6일에도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인 쿠르스크주의 비행장이 드론 공격을 받는 일이 벌어졌다.

사진=연합뉴스

이후 푸틴 대통령은 국가안보위원회를 소집했으며, 크렘린궁은 "러시아 영토에 대한 테러 공격에 맞서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모든 필요한 조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미 국무부는 7일(현지시간) 푸틴 대통령이 재차 핵무기 위협에 나선 것과 관련, "핵무기와 관련해서 절제되지 않은 발언(loose talk)은 절대적으로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푸틴 대통령이 핵무기는 방어·반격 수단이라면서 재차 핵무기 위협에 나선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즉답을 피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냉전 이후에 전 세계 여러 국가가 '핵전쟁은 있어서는 안 되며 누구도 승자가 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면서 "중국과 인도, 러시아도 이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핵 위협이나 전술핵 무기 사용 가능성 시사는 무책임하고 위험할 뿐만 아니라 냉전 이후 핵무기 비확산 체제의 근본정신에 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란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탄도 미사일 등을 공급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 요청에 대해서는 "현시점에서 공유할 정보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쟁 장기화와 대(對)러시아 제재로 인한 러시아의 무기 부족 문제를 거론한 뒤 "러시아가 미사일을 보충하는 것을 돕기 위해 이란, 북한 등 다른 국가에 눈을 돌릴 수 있다는 우려는 여전하다"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