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총선

지역

고성 남부권·속초 북부권 군사규제 완화 절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수십년 간 지역발전의 최대 걸림돌 작용
특별자치도 출범 앞두고 최대 현안 부상

◇속초시 장사동 주민들은 지역 내 도로변 곳곳에 프래카드를 내걸고 군사규제 완화를 촉구하고 있다.

【속초】속보=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고성군 토성면 용촌지역에 위치한 군부대의 군사규제(본보 1월27일자 19면·2일자 1면 보도) 완화가 속초와 고성지역의 최대 현안으로 재부상하고 있다. 속초와 고성지역 주민들은 수십년 동안 지역 발전의 발목을 잡아 온 군사규제가 완화되지 않으면 대정부 투쟁 등에 나서겠다고 경고하고 있다.

용촌지역에 있는 통신부대로 인해 인해 반경 1.5㎞이내에 위치한 속초시 장사동 10·11·12·14통 등 속초 북부권 및 고성 남부권이 군사시설 보호구역에 묶여 지상 18m 이상의 건축물을 짓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동서고속도로 개통 등의 호재를 타고 개발 붐이 일고 있는 속초 남부권과 달리 장사동을 중심으로 한 북부권은 군부대로 인해 개발이 제한되며 지역 균형발전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속초시와 고성군은 그동안 지역발전을 위해 부대 이전 및 규제 완화 등을 수차례 건의했지만 군(軍)의 입장은 요지부동이다.

주민들은 “속초 남쪽은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지만 속초 북부권인 장사동은 아직도 낙후돼 있다”며 “손수레조차 들어가지 못하는 골목길로 인해 화재라도 발생하면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마을 전체가 화마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토로했다. 더욱이 “구 도심 주택 개별면적이 25~30평 밖에 안돼 집을 제대로 건축할 수 없는데다가 군사규제로 인해 상실감만 더해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호소했다.

주민들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맞춰 고도제한 등 군사규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강원도에 청원서를 보낸데 이어 군부대 측이 규제완화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고성군과 공동으로 상경투쟁을 하는 등 실력행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영환 장사동새마을발전위원장은 “이번에는 결연한 각오로 문제해결에 나서고 있다”며 “부대 이전, 전파방해 문제의 기술적 해결, 특별자치법 특례 반영 등을 통해 군사규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고성지역 주민과 함께 대정부 투쟁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