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삼척 블루파워 유연탄 차량 운송 반대 확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삼척시, 시의회 반대 입장 공식화
시민들 생존권 문제, 철회 요구
블루파워측, 강도높은 환경대책 마련

【삼척·동해】오는 10월 1호기 상업운전을 앞두고 시운전을 계획중인 블루파워 석탄화력발전소가 연료인 유연탄을 동해항을 거쳐 차량으로 운송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삼척시와 시의회가 반대 입장을 공식화했다.

삼척시는 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공문을 보내 삼척화력 시운전 연료 차량운송계획 승인에 대한 전면 철회를 요청했다. 삼척블루파워에는 차량운송 계획 재검토를 요구했다.

시는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연료 운송 수단이 자치단체와의 협의사항은 아니지만, 시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중대한 문제를 사전 협의없이 진행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차량 운송 시 교통정체, 소음진동, 대기오염물질과 비산먼지 발생 등 주민들 기본생활권에 막대한 침해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박상수 시장은 10일 이철규 국회의원실을 방문해 산자부 관계자에게 이같은 입장을 설명하고 철회를 요구할 예정이다.

삼척시의회도 차량 운송계획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채택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한편 동해시는 적정중량 이하 상차, 상부덮개 밀폐, 살수차 및 세륜시설 운영을 비롯해 엄격한 수송기준을 마련하고 미세먼지 감시단 밀착 감시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블루파워는 지난해 4월 산자부에 유연탄 차량 운송계획을 담은 환경보전방안 검토서를 제출했고, 6월 산자부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이미 호주에서 선적한 5만8,00여톤의 유연탄이 이달 중순께 동해항에 입항해 하역될 예정으로 블푸파워측은 하루 220여대의 대형트럭을 동원해 14일간 운반할 계획이다.

(주)삼척블루파워 관계자는 “강도높은 환경대책을 마련해 운송할 계획으로 항만 부두공사가 준공될 때까지 육상운송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시운전 시기 결정이 여러차례 번복됐고, 국도 7호선을 이용하는 물량은 전체 물동량의 1~2% 정도에 불과하다. 사전협의를 간과한 점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탈석탄법 시민사회연대와 삼척석탄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 등은 지난 3일 삼척블루파워 사옥 앞에서 집회를 열고 유연탄 차량 이송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