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사회일반

軍부대 해체·개편에 접경 지역별 온도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국방개혁 설명회 고성서 마무리

주민 병사 외출 시간 증대 건의

양구 軍 통보에 항의 회의 무산

철원·화천지역도 반발 이어져

속보=국방개혁 2.0에 따른 부대 해체·개편에 대한 접경지역의 대응이 지역별 상황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고성지역 국방개혁 설명회를 마지막으로 접경지역 5개 지역 순회 설명회(본보 지난 4·5일자 1·4면 보도)는 마무리됐다.

그러나 반발 수위가 가장 높은 양구지역 설명회는 지난 4일 파행 끝에 무산됐지만 국방개혁에 따른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인제와 고성지역 설명회는 규제 완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건의 등에 무게가 실렸다.

양구지역 설명회는 양구군의원, 사회단체장들이 '설명회에서 들은 내용을 외부로 유출할 경우 처벌할 수 있다는 내용의 서약서와 함께 휴대전화기를 제출하고 입장하라'는 육군의 요구에 일방적인 설명회라고 강력 반발하면서 퇴장했다. 공무원들까지 설명회장을 빠져나가면서 설명회는 이뤄지지 않았다.

2사단이 해체되는 양구에서는 “부대 개편에 따라 지역의 생존기반이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강력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양구군은 군부대 유휴부지 무상 양여, 태풍사격장 이전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육군과 부대는 이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지난 3일 열린 철원과 화천지역 설명회에서도 반발이 이어졌다. 부대 개편 및 해체로 주민 피해가 예상되지만 육군이 원론적이고 자신들의 일방적인 입장만 설명했다는 지적도 쏟아졌다.

화천지역 설명회에 참석한 정수영 사내면번영회장은 이기자부대 해체 철회와 접경지역 공동화 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군부대에 전달하기도 했다. 다만 화천군은 6일 사내면사무소 회의실에서 국방개혁 설명회에 참석했던 사회단체장과 5개 읍·면 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대응 방안을 구체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5일 고성지역 설명회에서 주민들은 병사들의 외출시간을 늘려줄 것과 군부대 유휴부지 무상 사용, 군부대 아파트 집단화 방안 등을 건의했다.

이강훈 고성군번영회장은 “국방개혁에 따른 조치가 무엇인지 제시되지 않았다”며“주민들이 살 수 있도록 규제 완화를 선행한 뒤 국방개혁을 논의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라고 말했다.

심은석·권원근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