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軍 감축에 돼지열병까지 우려 … 접경지 몸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생존권 위협 대책마련 초비상

도내 축산농가 30% 철원 밀집

축산업 붕괴 막아라 방역 사활

군부대 해체 이전 현실화

5개 지자체 공동대응 나서

속보=국방개혁 2.0에 따른 군병력 감축에 이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우려까지 겹치면서 접경지역에 초비상이 걸렸다.

연천, 파주, 강화 등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본보 26일자 1면 등 보도)이 이어지면서 경기도와 맞닿은 철원을 중심으로 강원도와 축산농민들이 방역에 사활을 걸고 있다.

강원도 내 축산농가의 30% 이상이 밀집돼 있는 철원지역에서는 “방역이 뚫리면 축산업이 완전히 붕괴된다”는 절박감이 확산 중이다. 접경지역 중 확진 농가와 접촉한 차량 등이 다녀간 곳이 철원 70곳, 화천 11곳, 인제 4곳, 양구 1곳, 고성 1곳 등으로 확인돼 농가의 걱정이 커지고 있는데다 북한과 연결된 하천 등을 통한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까지 제기되면서 축산농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실제 양돈농가들은 이동금지조치로 돼지 출하 시기가 지연되면서 밀사현상으로 인한 상품성 저하, 사료 소비 증가, 분뇨가 쌓이면서 발생하는 악취 등의 문제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방개혁 2.0으로 인한 부대 해체 및 이전도 현실화되면서 주민들의 불안은 두 배로 커졌다.

이에 따라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등 5개 지자체는 군부대 이전에 따른 유휴부지 활용 방안, 접경지역 국내 첫 특별발전지구 지정, 농특산물 군납 확대 등 공동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국방개혁 2.0으로 인한 육군 2사단 해체가 진행 중인 양구지역 상인들은 “주말에도 병사들이 많이 줄었고 문 닫는 가게도 생기고 있다”며 “이미 상경기가 침체되고 있는데 앞으로 숙박업소, PC방, 카페, 식당 등의 영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호소하고 있다.

이근회 철원미래전략기획위원회장은 “국방개혁에 의한 상경기 침체 가속화, 축산농가들의 위기감 등 주민들의 생존권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며 “각종 지원대책이 수반되는 정부의 재난지역 지정과 접경지역 지자체의 공동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정래석·심은석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