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정치일반

군장병 우대업소 이용시 30% 환급…바가지 이미지 벗는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5,000원 짜리 자장면 먹으면 1,500원 돌려받는 셈…5개 시군 내년부터 시행

도·접경지역 5개 지자체 국방개혁 대책회의서 발표

내년부터 지역상품권으로 환급 … 소상공인 큰 기대감

국방개혁에 따른 부대 해체 및 이전 대책의 일환으로 강원도와 도내 접경지역 5개 지자체가 내년부터 군인이 지역 내 군장병 우대업소를 이용할 경우 사용금액의 30%를 지역상품권으로 돌려주는 파격적인 지원책을 추진한다. 군장병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해 기존의 바가지 이미지를 벗고 자금의 내부순환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의지다.

강원도와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군은 27일 국방개혁에 따른 평화지역 종합지원 대책회의를 열고 군 장병 우대업소 및 인센티브 지원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60억원을 투입, 군장병들이 우대업소에서 식사나 숙박 등을 할 경우 이용한 금액의 30%를 지역상품권으로 환급해준다. 5,000원 상당의 자장면 한 그릇을 먹는다면 1,500원을 돌려받는 셈이다.

군장병들은 다시 이를 지역에서 사용하면서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을 수 있다. 강원도는 군장병 1인당 연간 지역 내 평균 소비금액을 42만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접경지 소상공인들도 큰 기대를 보였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일규 한국외식업중앙회 양구군지부장은 “군장병 이용금액의 30%를 돌려주면 지역경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반드시 성사시켜 달라”고 말했다.

단, 군장병 우대업소를 늘려야 하는 숙제가 있다.

강원도에 등록된 도내 접경지역 음식점은 3,207곳(2017년 기준)에 달하지만 군장병에게 할인을 제공하는 우대업소는 211곳(6%)이 전부다. 숙박업소는 312곳 중 70곳(22%) 정도다. 최문순 지사도 회의 중 우대업소를 늘려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정부 차원의 지원대책 등 소통을 위해 국방부와 강원도, 접경지역 간 '상생발전 협의회' 구성,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 개정 추진, 군장병 강원상품권 10% 상시할인, 평화지역 관광객 및 전담 여행사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및 'DMZ 여행의 달' 운영 등의 대책도 발표했다.

최문순 지사는 “국방개혁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기 위해 도와 평화지역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국방부와의 상생협의체 구성을 서두르고 안보관광의 한계를 극복한 평화관광으로 전환해 수학여행단, 공공기관, 공무원들의 단체여행, 해외관광객 유치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기영기자 answer07@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