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총선

사회일반

접경지 5개 郡 “주민 숨통 죄는 국방개혁 중단하라”

◇20일 양구군청에서 열린 강원도 접경지역협의회 창립총회에서 이경일 고성군수(왼쪽부터), 최문순 화천군수, 조인묵 양구군수, 최상기 인제군수, 이현종 철원군수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양구·철원·화천·인제·고성군

군부대 해체 공동 대응 모색

협의회 창립… 회장에 조인묵

강원도 내 접경지 자치단체장들이 지역 주민과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국방부의 국방개혁 2.0에 강력히 대응하기 위한 협의체를 결성했다.

국방개혁 2.0으로 인한 군부대 해체 및 이전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강원도 접경지역협의회(이하 협의회) 창립총회'가 20일 오전 양구군청 회의실에서 양구군과 철원군, 화천군, 인제군, 고성군 등 접경지역 5개 군의 군수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회장에 조인묵 양구군수, 부회장에 최문순 화천군수가 각각 선임됐다. 군수들은 국방개혁 공동대응 및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국방개혁 공동대응 방안에 대해 협의한 후 관련 성명을 발표했다. 또 군부대 이전·해체에 대한 상생방안 발굴 및 추진에 관한 사항, 접경(평화)지역과 관련한 법령 및 제도 개선에 관한 사항, 국방개혁과 관련해 중앙정부 및 유관기관에 건의 또는 요청하는 사항, 공동 협력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어 국방개혁에 따른 피해지역 주민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 폐지, 군부대 유휴부지 무상양여 및 지방자치단체에 권한 이전, 접경(평화)지역 농·축산물 군부대 납품 확대 등을 공동 안건으로 채택했다.

협의회는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접경지역 주민들의 숨통을 조이는 일방적인 국방개혁을 즉각 중단하고, 피해 보상에 나서야 한다”며 “이 같은 접경지 주민의 정당하고 상식적인 최소한의 요구마저 묵살한다면 일방적인 국방개혁이 야기하는 정치·사회·경제적 문제의 모든 책임은 국방부에 있다”고 주장했다.

양구=이정국기자

후보자 선거 광고

  • 총선
  • 총선
  • 총선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