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반

이불 작품세계, 그 시작과 현재를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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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업(Open Up) 온라인 전시에서 ‘갈망’ 퍼포먼스 선보여
‘마그네틱 필즈’전에서는 작가의 ‘퍼듀(Perdu)’ 시리즈 전시

온라인(www.kode.or.kr)에서 진행되고 있는 ‘갈망(cravings)’ 퍼포먼스 캡쳐.

세계적인 현대미술가로 손꼽히는 영월 출신 이불(58) 작가의 초기 그리고 현재 작업과 조우할 수 있는 전시가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마련돼 눈길을 끌고 있다.

1987년 홍익대 조소과를 졸업한 작가는 기존의 단단한 재료와는 다른 천과 솜, 실, 철사 같은 부드러운 재료로 만든 이른바 ‘소프트 조각’을 실험하게 되는데, 당시 첫 개인전(1988년)에서 선보인 ‘(무제)갈망’이라는 작품이 그것이다. 이불은 당시 손모양의 촉수가 달린 기이한 형태의 소프트 조각을 입고 퍼포먼스를 선보여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 퍼포먼스의 장면들은 한·중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온라인(www.kode.or.kr)에서 진행되고 있는 ‘오픈 업(Open Up)!’ 전시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양국을 대표하는 현대미술 작가 30인이 참여하는 이 전시는 시대의 모습을 상징하는 한국의 ‘광장’을 전시 공간의 모티브로 삼고 있다. 이불의 퍼포먼스는 1992년에서 2001년까지를 대표하는 서울역 광장 섹션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빌딩 벽에 설치된 대형 모니터를 통해 1988년 경기도 장흥의 추수가 끝난 어느 논바닥에서 펼친,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드러내는 ‘갈망(cravings)’ 퍼포먼스를 관람할 수 있다.

이블 作, 퍼듀 CXLI, 2022

지난 27일 서울 성북구 BB&M 갤러리에서 개막한 ‘마그네틱 필즈(Magnetic Fields)’전에는 이불작가의 이전 작품들과는 확연한 차이점을 보이는 평면 작품들이 걸려있다. 대형 설치작업 등 주로 입체 작품 창작에 몰두하던 작가가 최근 집중하기 시작한 평면작업, 그 중에서도 지난해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 입체적 회화, ‘퍼듀(Perdu)’ 시리즈의 보다 진전된 작업이 소개된다. 이 작업은 돌가루를 섞은 물감으로 선을 만들어내고, 그 위에 물감을 계속해서 덧 씌운 후 다시 샌딩기로 갈아내며 형상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서울 성북구 BB&M 갤러리 내부 모습.

이 작품은 작가의 초기 바이오모픽(biomorphic·살아 있는 유기체의 모양에 근거한 추상 형태) 형태의 조각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한다. 갤러리 측은 “작품 속 이미지들은 기술 지향적 문화에서 신체를 둘러싼 다양한 질문과 탐구에 기반하여 기계적이면서도 유기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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