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강원·충북, “댐 주변지역 지원확대” 공동성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소양강댐, 충주댐 건설 후 과도한 규제, 지역발전 저해
전국 댐 수입 출연금 4700억, 절반 소양강댐 충주댐서 부담
이에반해 강원 충북 시·군 지원액은 101억원 3%대에 불

◇김진태 강원도지사 지난 25일 국회에서 강원, 충북 댐 주변지역의 피해에 대한 보상과 규제완화 등을 촉구하고 있다.

속보=김진태 강원도지사와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지난 25일 댐 주변지역 규제 피해에 대해 정당한 지원(지난 24일자 1면·25일 인터넷 보도)을 해 달라고 촉구했다.

강원도와 충북도는 이날 국회에서 발표한 공동성명서에서 “강원과 충북은 소양강댐, 충주댐 건설로 인한 수몰과 과도한 규제로 발전이 저해돼 인구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 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 한기호(춘천·철원·화천·양구을), 이종배(충주), 엄태영(제천·단양) 국회의원 등이 함께 했다.

강원도와 충북도에 따르면 한국수자원공사는 발전과 용수 판매 수입금의 일부를 출연해 연 4,728억원(올해 기준)의 댐 주변지역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중 소양강댐과 충주댐이 부담하는 금액은 2,622억원(55.4%)에 달한다.

하지만 강원도와 충북도가 지원받는 금액은 202억원에 불과하며 이마저도 시·군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은 101억원으로 댐 수입금 대비 3.8%에 그치고 있다. 강원도와 충북도는 정부에 댐 운영‧관리 자치단체의 참여 보장, 댐 주변지역 지원사업과 지원금 규모 확대,댐 주변지역 규제완화, 강원과 충북지역 용수 우선 공급방안 마련을 건의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20세기 강원도가 ‘희생’으로 국가에 기여했다면, 21세기 강원도는 그 같은 희생에 대한 정당한 보답을 동력 삼아 ‘새로운 발전’으로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