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 우려…정부 업무개시명령 발동 준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항만, 시멘트, 정유 업계 등 물류 차질
28일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 첫 교섭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 파업이 나흘째로 접어들며 강원도내 산업 전반에 걸쳐 피해가 커지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에 동참하고 잇는 강원지역 조합원은 400여명으로 전체 조합원 600여명 중 67%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24일부터 강릉 라파즈한라시멘트, 동해 쌍용C&E, 대한송유관 공사, 영월 한일시멘트 등 도내 주요 산업단지 거점을 막고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농성이 장기화 되며 항만과 시멘트, 정유 업계 등에서 물류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동해항의 컨테이너 반출입은 지난 26일 오후 5시부터 27일 오전 10시까지 이뤄지지 않았다.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 차량을 통한 시멘트 출하도 중단되며 파업 후 도내 시멘트 업체의 일일 시멘트 수송량이 평상시보다 2만5,000여톤이 줄더든 5만톤으로 감소했다.

주유소도 물량 부족을 걱정하고 있다. 강릉에서 주유소를 운영하는 A(55)씨는 "주말 이후에 현재 기름 재고가 바닥날 것으로 보인다"며 "당장 내일부터 주유소 영업이 힘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등 국내 10개 중소기업 관련 단체는 입장문을 내고 화물연대의 조속한 업무 복귀를 촉구했다.

27일 중소기업중앙회 강원지역본부에 따르면 이들 단체는 “화물연대가 지난 6월 이후 또 다시 집단운송거부에 나서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며 “명분으로 내세우는 안전운임제는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불분명하고 물류비만 상승시켜 폐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시멘트와 레미콘 등 피해가 큰 업종을 대해 오는 29일 국무회의에서 업무개시명령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28일에는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가 첫 교섭을 진행한다. 도에서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파업 동향 및 피해 상황 등을 살피며 대응에 나섰다.

도 교통과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이후 비상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며 "도내 산업 현장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27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