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실내 마스크 해제, 지역경제 살리는 계기 삼아야

오늘(30일)부터 의료기관과 약국, 복지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 대중교통을 제외한 장소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전환됐다. 이들 장소 외에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어길 경우 부과됐던 10만원의 과태료도 폐지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현재 코로나19 방역 상황이 안정되고 있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전환 4개 조건 중 3개가 충족됐음을 고려해 이 같은 조치를 결정했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는 2020년 10월부터 도입됐다. 2021년 4월에는 실내 전체는 물론 일부 실외까지 마스크 착용 의무가 확대됐다. 하지만 지난해 9월 실외 마스크 착용이 권고로 완화된데 이어 이번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까지 폐지되면서 진정한 일상으로의 복귀가 이뤄질 전망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유일하게 실내마스크 착용을 고수했던 우리나라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영업제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에 이어 마지막 남은 방역조치였다. 코로나19 사태 발생 3년 만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전환되면서 완전한 일상복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이번 방역 당국의 조치로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큰 고통을 안겼던 사회적 거리두기와 영업제한이 종료되고,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이어 실내 마스크 의무까지 없어지게 된 셈이다. 침체된 지역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에서 산업 및 경제계 전반이 기지개를 켤 수 있기를 바란다. 이미 강원도 내 지자체는 실내 마스크 의무해제를 관광·경제 분야의 활력을 제고할 기회로 연결시킬 방안을 모색 중이다. 마스크 의무 해제가 잔뜩 움츠러든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촉매가 되길 기대해 본다.

마스크를 쓰지 않고 활동하게 된 것은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이번 조치가 전면 해제는 아니다. 최악의 상황이 지났다고 긴장의 끈을 늦춰서는 안 된다. 지난해 5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해제됐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시민이 마스크를 쓰는 것처럼 자율적 방역 노력만이 완벽한 일상회복을 담보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실내 마스크 해제로 개인의 자율 방역은 더욱 중요하게 됐다. 실내 마스크 해제로 자칫 개인 방역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아직도 코로나19가 여전한 마당에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 손씻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만큼 언제든지 재유행이 올 수 있다는 사실에 유념하고 방심해서는 안 된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