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초당적 정치개혁 모임’ 출범, “승자독식 선거제도 혁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30일 국회의원회관서 공식 출범해
강원 송기헌·허영·유상범 의원 참여

◇3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 출범식에서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등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국회의원 120여명이 참여한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이 30일 공식 출범했다. 여야 합의로 진영갈등을 멈추고 비례성과 대표성을 높이는 선거제를 도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출범식에는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해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여야 지도부가 참석해 선거제도 개편 등 정치개혁 추진을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날 기준으로 120여명이 모임 명단에 이름을 올린 가운데 강원도에선 더불어민주당 송기헌(원주을)·허영(춘천갑) 국회의원과 국민의힘 유상범(홍천-횡성-영월-평창) 국회의원 등 3명이 정치개혁에 뜻을 함께했다.

이들은 출범선언문에서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회로 돌아가야 한다. 너무 멀리 벗어났다"며 "국민들의 투표, 국민들의 진정한 정치 의사는 국회에 이르지 못하고 사표(死票)가 절반에 이른다. 국민의 간절한 여망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투표한 정당의 득표율과 국회내 의석수가 턱없이 괴리되어 국민의 뜻이 국회에 제대로 닿지 않으니, 나라의 운명을 결정할 국정은 더욱 혼란에 빠진다"며 "이런 난맥은 국민들의 투표 절반 가까이 사표로 만들어버리는 소선거구제도에서 대부분 비롯된다. 이제 국민의 정치적 의사와 민의(民意)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는 선거제도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선거제도 논의 과정에서 이처럼 여야 정파를 넘어선 초당적 대규모 의원모임이 출범한 것은 전례 없는 일이다. 이번 의원모임은 선거제 개혁과 관련 국회의원 전원의 의사를 모으는 공론장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쟁점 분야별 설문조사를 수차례 진행하고 각 당의 원외 지역위원장 및 보수·진보 시민사회계와도 간담회를 진행해 의견을 폭넓게 모아간다는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송기헌(원주을) 국회의원은 "분열정치의 막을 내리고 민생정치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선거제를 비롯한 정치개혁이 필요하다. 힘을 모아가겠다"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