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총선

지역

동해시 맞춤형 노인일자리 사업에 169억원 투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64개 사업단 4,948명 참여자 선발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들의 활동 모습.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들의 활동 모습.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들의 활동 모습.

【동해】동해시가 169억원을 투입해 어르신의 소득 보전과 행복한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동해시니어클럽, 대한노인회동해시지회, 동해시노인종합복지관, 묵호노인종합복지관 등 수행기관 4곳을 통해 64개 사업단 4,948명의 참여자를 선발, 직무 및 소양교육 실시 후 11개월간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일자리 유형별로 보면 봉사활동 성격의 공익형 3,935명, 돌봄 등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서비스형 260명, 소규모 매장 운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시장형 563명, 업무능력이 있는 노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취업알선형 190명 등이다.

올해 사업 참여 인원은 지난 해보다 150명이 늘어났으며, 예산도 7억8,000여만원이 늘어난 169억 원으로 사업단의 경우 신규 2곳을 포함해 총 64곳을 운영하게 된다.

현재 시에서는 참여 어르신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노인의 욕구 등을 분석해 지역 특색에 맞는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향후 일자리사업 참여자와 배치기관을 대상으로 사업 만족도 조사를 거쳐 사업계획에 반영하는 등 내실있고 체계적인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조훈석 시 가족과장은 “노인일자리 사업은 행복하고 활기찬 노후 생활보장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지역 실정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를 꾸준히 발굴해 어르신들이 안정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