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총선

지역

“강원도 제2청사 공론화위원회·선정위원회 발족해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동해】(사)강원경제인연합회가 2일 “강원도 제2청사 공론화위원회·선정위원회를 발족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강원경제인연합회는 영동지역 7개 시·군과 전문가들로 위원회를 구성, 주민설명회를 비롯해 이관 타당성 용역을 제안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인연합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난 달 19일 김진태 지사가 도의회 의원총회에서 “강릉에 제2청사를 만들어 오는 7월 1읿터 근무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조급한 결정을 내리기보다 행정 효율성 극대화, 도민 편의 고려와 함께 지역주민들이 수긍할 수 있는 공론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제2청사 설치는 영동지역의 행정서비스 개선과 균형발전을 위한 중대한 사안으로 2개국 110명 내외를 추가하는 방안은, 현재의 환동해본부 기능과 인원 보강에 그치는 수준으로 간판만 바꾼 제2청사가 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을 담당하는 환동해본부와는 별개로 해양항만, 물류, 관광, 수소, 에너지, 전력, 폐광 대체산업 등 영동·남부지역 특수성을 감안한 도청 행정조직을 과감히 이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영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의 균형발전은 물론 제2청사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기능과 인원을 확대 배치할 것을 촉구했다.

전억찬 강원경제인연합회장은 “강원도 제2청사 설치는 영동지역의 행정서비스 개선과 균형발전을 위한 중대한 사안으로 조직과 규모, 청사 위치, 운영 방식 등이 각 지역의 특수성과 부합하고 도민의 여론을 수렴해 형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