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사설

[사설]GTX 원주 연장, ‘말잔치’에 그치지 말아야 한다

국토교통부가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해 진행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확충 통합기획 연구용역’에 GTX-B 춘천 연장계획이 포함돼 타당성 분석이 이뤄지고 있다. 이번 용역은 올 6월께 완료될 예정이어서 최종 결정도 이때쯤 판가름 날 전망이다. 인천 송도~마석을 잇는 GTX-B 춘천 연장은 지역 숙원사업이며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다. ITX-춘천의 운행횟수 감소 및 열차 지연을 막고 수도권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강원북부권 교통난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 및 관광 활성화에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서울 망우에서 마석까지 경춘선을 공용해 공사비가 들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다. 도와 춘천시는 동서고속철도와 GTX-B를 연계해 주거·상업·업무시설, R&D 연구시설 등을 결합한 복합 미래형 콤팩트시티로 만든다는 구상까지 세웠다.

그러나 경기 파주~동탄을 가로지르는 GTX-A의 원주 연장의 경우 이번 용역에서 제외돼 사업 추진이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대신 인천국제공항에서 부천을 지나 여주까지 연결 가능성이 있는 GTX-D의 원주 연장을 검토 중이다. 그러나 GTX-D는 노선을 비롯해 사업 계획 등이 아직 확정되지 않아 원주권 연장 여부 결정까지는 시간이 다소 필요한 사업이다. 사실상 언제 원주까지 연결될지 기약하기 어렵다. 그동안 GTX-A 원주 연장을 간절히 바랐던 도민의 실망감과 허탈함이 클 수밖에 없다. 재원 확보나 수익성 검증 절차인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진행 과정에 많은 시일이 소요되는 GTX 노선을 새로 추진한다는 것에 도대체 믿음이 가지 않는다. 다른 GTX 노선들도 10년 만에 겨우 첫 삽을 떴거나 예타만 통과했을 뿐 앞으로 넘어야 하는 과제가 첩첩산중이다.

GTX가 정부를 중심으로 추진돼야 하는 것은 맞지만 진짜 현장은 지자체다. 정부는 국가 발전적 틀에서, 그리고 국토계획 측면에서 거시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사회간접자본 구축은 지역 균형발전의 효용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절대적인 토대다. GTX 연장은 강원남부 내륙권의 획기적 발전을 가져올 것이다. 더구나 원주시는 GTX-A 노선의 원주 연장을 광주·이천·여주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불균형·불공정 해소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발전을 위해 GTX-A와 수서~광주선 연결 접속부를 설치하고 경강선을 통해 광주·이천·여주·원주를 하나로 이어야 한다. 정부는 GTX-A 원주 연장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