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총선

사회일반

“미안하다, 광고였다...” 국민 10명 중 7명, 기사형 광고 기사인지 광고인지 헷갈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국민 10명 중 7명은 자신이 접한 언론 보도가 기사인지 광고인지 헷갈린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형 광고에 '광고' 표시를 의무화 하는 방안에 대해선 10명 중 9명이 동의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언론재단)은 지난 2일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기사형 광고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9명(88.9%)이 기사형 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이들 중 34%는 거의 매일, 40%는 2~3일에 한번 기사형 광고를 보고 있다고 응답했다.

기사형 광고를 통해 자주 접하는 내용은 건강·기능성 식음료(성 기능, 다이어트 등)와 같은 식품·의료, 주식·코인 투자서비스와 보험상품 등을 포함하는 금융·보험, 화장품·세제, 의료·의약·병원, 아파트·오피스텔·상가 분양 등 건설·부동산, 관광 분야 순이었다.

응답자의 70.6%는 자신이 읽은 기사가 기사인지, 광고인지 헷갈린 적이 있다고 말했다. 기사(혹은 기사형 광고)를 읽을 때 기사인지 광고인지 혼동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편집방식 및 내용 배치가 기사와 비슷해서’(55.3%)라고 응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광고나 AD 등 표시가 없거나 눈에 띄지 않아서’(50.9%), ‘기자를 연상시킬만한 표시가 기사 내용 중간이나 끝에 있어서’(34.9%), ‘인터뷰, 대담 등의 형식을 취하고 있어서’(31.5%) 등이었다.

기사형 광고에 대해서는 일반 광고보다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신뢰성, 객관성, 중립성, 정보성 등의 지표에서 모두 기사형 광고가 일반 광고에 비해 부정적인 응답이 높았다.

기사형 광고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소비자의 합리적 판단을 왜곡해서’(84%), ‘소비자·독자를 기만해서’(73.2%), ‘언론에 대한 신뢰를 하락시켜서’(73.1%), ‘광고에 대한 신뢰를 하락시켜서’(63%)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와 기사형 광고의 혼동을 막기 위한 '기사형 광고에 대한 광고 표시 의무화'에 대해선 응답자의 53.8%가 매우 동의, 42.6%는 동의하는 편이라고 응답해 대다수의 국민은 '광고 표시 의무화'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한국리서치가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의 의뢰를 받아 지난해 11월10일~16일까지 진행했다. 20대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오차범위는 3.1%p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