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2년부터 2년간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일했었고, 지금도 WHO 집행이사의 자격으로 1년에 몇 차례 스위스를 오간다. 4,000m가 넘는 고봉에 산악열차가 해발고도 3,500여m인 융프라우요흐역까지 올라간다. 100여 년 전에 어떻게 저렇게 높은 곳까지 철도를 놓을 수 있었을까. 융프라우, 몽크, 아이거 등 눈부신 알프스의 봉우리들이 눈앞에 펼쳐져 있고, 발밑으로는 빙하가 저 멀리로 밀려 내리는 장관이 연출된다. 산악관광의 대명사다. 강원도는 스위스를 꼭 빼어 닮았다. 스위스의 관광부국 정책은 강원도 귀중한 발전 모델이 되기에 충분하다.
강원도의 미래 먹거리는 아름다운 산(山)·바다(海)·해변(沙)이 답이라는 결론이 도출된다.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지역산업연관표 작성 결과'에 따르면 2013년 산업 연관 산출액 3,600조원 중 강원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고작 1.6%에 불과했다. 강원도는 공산품이 25.6%를 차지한 가운데 서비스업이 50.8%를 넘는 특징을 보였다. 또한 이를 산업별 입지계수로 비교해보아도 광산품 17.99를 제외하면 독점적인 분야가 없는 가운데 그나마 서비스 분야가 두드러진다. 이 중 공공행정 및 국방(2.64), 교육(2.17)을 제외하면 음식점과 숙박(2.33), 문화(2.00) 등 숙박과 문화와 같은 관광서비스 분야의 입지계수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강원도의 산업적 특성은 관광서비스라는 것과 함께 강원도가 산업적 기반으로 키워갈 분야라는 것을 의미한다.
국가의 발전과 강원도의 풍요를 위해서는 수려한 산과 바다와 해변을 세계인의 즐거움과 휴식을 위한 관광자원으로 만들어야 한다. 여기에 평창과 강릉 중심의 동계올림픽 아레나를 기반으로 하는 레저와 스포츠가 더해질 수 있으니 금상첨화다. 山·海·沙의 아름다운 관동(關東)지역을 말 그대로 블루오션(Blue Ocean)으로 만드는 발전전략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관광과 스포츠·레저가 융복합된 '관동관광특별지구(Eastern Korea Special Tour Belt)'의 창설을 강원도 발전의 정책 핵심 어젠다로 삼아야 한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0월 국회 시정연설에서 밝힌 문화융성을 핵심으로 하는 K-Culture Valley 구상과도 맥락을 같이한다. 또 하나 주목할 것은 한국형 명품 산악관광 모델을 도입하기 위한 '산악관광진흥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이다. 이 법안은 지난 10월 하순 국무회의를 통과해 국회에 제출되어 있다. '산악관광진흥구역제도'를 도입하여 신(新)관광시장으로서의 자연친화적인 산악관광개발의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투자 촉진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겠다는 것이다. 이는 동서고속화철도, 양양국제공항의 확장 및 활성화, 동계올림픽시설의 사후 관리문제와도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통일까지를 전제하면 대통령이 주창하는 통일대박으로도 이어진다. 금강산까지를 연결하는 관동관광특별지구의 창설은 남북 간 화해와 협력의 큰 이정표가 될 뿐만이 아니라 통일 후에는 그야말로 명실상부한 관광특별지구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부터 정책공약으로 가져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총선 공약화를 통해 정책과제로 제기하고, 동계올림픽 직전에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이슈화될 필요가 있다. 이를 토대로 동계올림픽 직후에 치러지는 지방선거를 통해 실천공약으로 가져가는 전략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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