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대째 이어져 내려온 도라지 혼합 비법
홍천가마솥도라지조청
홍천가마솥도라지조청(대표:박춘예·사진)은 3대를 이어져 내려온 조청 제조업체다. 직접 농사를 지은 도라지와 더덕 등 여러 가지 약재를 혼합해 백도라지조청과 인진쑥조청, 야관문조청, 우슬조청 등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전통방식으로 가마솥에 주재료인 도라지 70%에 엿기름 30%를 섞어 정성스럽게 고아 만든 조청은 전국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박춘예 대표는 '내 식구, 내 형제가 먹는다'는 마음으로 친환경 조청 생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미래식량 굼벵이 전국 유통체계 구축 주력
횡성굼벵이마을
횡성굼벵이마을의 최영식 대표(사진)는 공무원 퇴직 후 횡성에 귀농해 굼벵이를 사육, 식용제품으로 생산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흰점박이 꽃무지유충(굼벵이)과 흑마늘, 숙지황, 헛개열매, 배 농축액, 구기자, 오미자 등을 혼합한 굼벵이 상품과 굼케어진액(굼벵이진액) 등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최영식 대표는 미래식량인 굼벵이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과 전국적인 유통체계를 갖추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곤드레·백년초로 고품격 디저트 시장 개척
곤디
정선의 곤디(대표:심현주·사진)는 지역 특산물인 곤드레를 활용한 디저트 등 각종 먹거리를 생산하고 있다. 대표상품으로는 곤드레와 찹쌀 가루로 만든 곤드레 아이스 월병, 초콜릿과 수수가루로 만든 수수 아이스 월병이 있다. 또 곤드레와 단호박, 백년초로 만든 삼객 아이스 월병은 아름다운 디자인과 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곤디는 곤드레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우수한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청정 동해 식자재로 만든 웰빙 비빔씨앗젓갈
다조아푸드
속초의 젓갈류 제조·도소매업체인 다조아푸드(대표:송오용·사진)는 동해 바다에서 생산되는 식자재를 활용해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있다. 다조아푸드의 낙지와 오징어를 비벼 먹을 수 있도록 잘게 자른 후 청어알과 해바라기씨, 호박씨, 검은깨, 참깨 등을 넣어 양념한 비빔씨앗젓갈은 따뜻한 밥과 곁들일 수 있는 웰빙 젓갈이다. 또 명태의 속살을 숙성시킨 이후 갖은 양념으로 버무린 명태회무침과 가자미식해도 핵심상품이다.
정갈한 수제 젓갈 온·오프라인 인기몰이
서진식품
2015년 설립된 속초의 젓갈류 생산업체인 서진식품(대표:김재우·사진)은 모든 제품의 제조 과정을 기계를 사용하지 않은 '손 맛'으로 승부하고 있다. 저염 백명란젓을 활용한 웰빙일품백명란젓과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인 명태회무침, 비리지 않고 신선한 창난젓 등이 대표 생산품이다. 서진식품은 온라인 쇼핑몰 '해담찬', '해담터'라는 브랜드로 오픈 쇼핑몰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2016년 위험성평가에서 우수사업장 및 클린사업장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27년째 친환경 재배…계절별 건농산물 생산
용소막관광체험마을
원주시 신림면에 위치한 용소막관광체험마을(대표:지경식·사진)은 올해로 27년째 친환경 농산물을 재배하고 있다. 대표 생산품은 유기농으로 재배된 호박을 수확 이후 24시간 이내에 건조해 영양분을 그대로 유지한 호박말랭이와 생산 시기에 매일 건조할 양만 수확하는 가지말랭이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봄 애호박·가지와 여름 옥수수·감자·토마토, 가을 우렁이쌀·고구마·무·배추, 겨울 고사리·피마자·가지말랭이 등 계절별 건농산물 등을 생산한다.
생식으로 먹는 버섯 성인병 환자에 효과
원주버섯영농조합법인
원주버섯영농조합법인(대표:조영희·사진)은 1999년 국내 최초로 포타벨라 버섯을 배양하는 데 성공한 우수 법인이다. 당시 원주시 특화사업으로 추진돼 종균을 배양하고 특산품으로 선정되는 등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았다. 자연송이 향과 소고기 맛이 나는 원주버섯영농조합법인의 버섯은 독성이 없어 생식으로도 먹을 수 있다. 특히 성인병 환자에게 효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통 수리취떡 현대화·자동화 기술 접목
정선수리취떡영농조합법인
2006년 설립된 정선수리취떡영농조합법인(대표:김병철·사진)은 정선수리취 찹쌀떡과 인절미, 영양떡을생산하고 있다. 이들 상품은 기존 상온제품의 유통 과정에서의 변질 및 손상을 보완하고 언제든지 1시간가량 자연해동을 통해 손쉽게 먹을 수 있도록 개발됐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적용업소로 인증을 완료했고, 현대화 및 자동화 기계라인 시설을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