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정치일반

2년간 1건 성사…강원도 남북사업 전면 재조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사진=강원일보DB

대북지원 1호 사업인 원산병원 현대화·공동방역 모두 무산

동해북부선만 성공…14일 올 첫 교류협력위 열고 본격 재시동

강원도가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전면 재조정을 통한 새로운 돌파구 찾기에 나선다. 국제적인 대북제재가 계속되고 있는 데다 남북관계까지 꽉 막히면서 현실적인 방안 마련에 착수한 것이다.

도에 따르면 2019년 자체 선정한 52개(최우선 과제 11개) 남북교류협력사업 중 2년여간 단 1개만 성사시키며 '낙제' 수준의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특히 지난해에는 통일부가 강원도를 '대북지원 사업자'로 지정, 북한의 영유아 등 지원, 농업, 축산, 산림 등 인도적 지원에 한해 북한과 직접 추진할 수 있는 자격도 갖췄지만 현재까지 성사된 사업은 동해북부선(강릉~제진) 철도 연결사업 1개뿐이다.

더욱이 지난해 11월에는 대북지원 1호 사업으로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북강원도 원산의 도립 인민병원 현대화 지원' 및 코로나19, 말라리아, 결핵 등 각종 감염병, 아프리카돼지열병 공동방역 등을 추진했으나 대북제재 면제 신청조차 하지 못하고 사업을 포기했다. 현재 도가 추진 중인 남북교류사업 및 대북지원사업은 단 한 건도 없다.

이에 따라 강원도는 남북교류협력과제 전반에 대한 전면 재조정에 착수했다. 남북관계 및 국제정세 변화를 반영해 기존 사업의 수정과 신규사업 발굴에 나섰다.

우선 향후 춘천에서 생산되는 코로나19 백신의 장기적인 지원, 북강원도 학교 신축 지원사업 등이 새로운 사업으로 거론되고 있다. 또 최윤(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강원부의장) 남북교류협력위원장은 지난달 30일 강원도 남북교류과와 회의를 열고 향후 남북교류협력사업의 돌파구를 모색했다. 오는 14일에는 올해 첫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열어 재조정한 교류계획을 점검하고 과제에 대해 토의한다.

최윤 위원장은 “남북관계가 지금은 바닥을 찍고 있지만 연내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 전망한다”며 “당장 추진할 수 있는 과제는 많지 않지만 인도적 지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대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최기영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