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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주민 '용문산역' 신설 요구 용문~홍천 철도 예타 통과 암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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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노선 연장 사업비 부담

속보=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수도권 광역철도로 반영된 용문~홍천 철도(본보 4월23일자 1면 보도)가 경기지역의 '용문산역 신설 요구'라는 암초를 만났다. 용문산역 신설 시 향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가 어려울 수 있고 지자체가 부담해야 할 사업비도 대폭 증가하기 때문이다.

경기 양평군민 용문산역 유치 추진위원회는 지난 12일 양평군과 면담을 갖고 용문산역 신설을 강력 요구했다. 이들은 당초 2019년 용문~홍천 철도 계획 수립 당시 용문~용문산~단월~청운~양덕원~홍천 6개 역사(驛舍)를 연결하기로 했던 점을 근거로 삼았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용문산관광단지를 지나는 용문산역 신설 시 노선이 용문산 일대를 크게 우회하며 사업비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경제성도 장담하기 어렵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따라 용문산역을 제외하고 5개 역사를 직선으로 연결하는 수정 노선안이 나왔다. 공사비용을 줄이고 사업성을 높인 것이다. 결국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수정안이 반영됐다. 양평군은 주민의 요구에 따라 용문산역 신설을 국토부 등에 요청할 계획이다. 그러나 용문~홍천 철도는 경제성보다는 지역균형발전 측면이 강해 용문산역 신설 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장담하기 어렵다. 국가계획에 반영됐더라도 예타 등을 통과하지 못하면 착공이 무산될 수 있다.

특히 수도권 광역철도는 사업비의 30%를 지자체가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용문산역이 신설될 경우 노선 연장이 불가피해 공사비, 보상비용 증가로 지자체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것도 난제로 꼽힌다. 현재 용문~홍천 구간의 총 사업비는 7,800억원대로 추산되며 이 중 2,300억원가량을 강원도와 경기도, 홍천군, 경기 양평군이 분담해야 하는 상황이다.

최기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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