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총선

경제일반

[현명한 금융생활 꿀팁]가입 전 예금자보호 대상 여부 전월 이용실적 제외 대상 확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15) 본인에게 맞는 금융상품 찾으려면

Q: 예적금·카드상품 등 금융상품을 현명하게 선택하고 활용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꿀팁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금융상품을 선택하기 전에는 약관·상품설명서·홈페이지 공시내용 등을 통해 우대금리·부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조건 등 금융상품의 내용을 명확히 이해한 이후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또 본인의 소득과 지출을 고려해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골라야 한다. 금융상품의 우대혜택·부가서비스를 받기 위한 조건·비용과 실제 받게 될 혜택을 차분히 비교한 후 실속 있는 선택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표시된 금리는 높지만 월 납입금액이 적어 실제 받는 이자 총액이 줄고 면세점 할인권 등 이용 가능성이 낮은 부가서비스 선택할 때는 신중을 기하길 추천한다.

저축은행·신협 등 중소서민 금융회사의 예금상품은 은행의 예금상품보다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다. 저축은행 예금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신협·농협 등의 예금상품은 신협법·농협구조개선법 등에 따라 1인당 원금과 이자를 더한 금액 5,000만원까지 보호돼 원금손실 없는 투자를 원하는 고객이라면 1개 금융회사에 5,000만원을 초과해 예금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그러나 5,000만원을 넘지 않는 경우라면 중소서민 금융회사에 예금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으로 판단된다. 다만 은행·저축은행 등 예금상품을 취급하는 금융회사도 예금보호가 되지 않아 100% 손실이 가능한 펀드, 채권 등도 취급하고 있으니 반드시 가입 전에 예금자보호 대상 금융상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중소서민 금융회사는 은행에 비해 지점 수가 많지 않아 직접 금융회사를 방문하는 것이 불편하기 때문에 비대면 채널을 활용할 수 있다. 저축은행의 경우 ‘SB톡톡플러스 앱'을 통해 저축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전체 저축은행의 예금상품 금리를 확인하고 직접 가입 또한 가능하다.

카드 사용 시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전월에 일정액 이상의 카드 결제실적을 충족해야 한다. 전월 이용실적 충족 여부는 휴대폰앱, 카드사 홈페이지, 카드이용대금 명세서 등을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여러 장의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각각의 카드의 전월 이용실적 충족 여부를 확인해 보고 카드 사용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카드사는 일정한 거래에 대해서는 전월 이용실적 산정에서 제외하고 있어 카드를 가입할 때 어떠한 거래가 실적에서 제외되는지를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카드 상품설명서 등을 통해 사전에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전월 이용실적에서 주로 제외되는 거래로는 각종 세금 및 공과금, 아파트 관리비, 4대 보험, 대학등록금, 선불카드 충전금액, 상품권 구입금액, 현금서비스·카드론, 연회비 등이 있다. 또한 신용카드 사용에 따라 적립된 카드 포인트는 1포인트부터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자신의 계좌로 입금하거나 카드 이용대금 결제, 연회비 및 세금 납부 등에 사용이 가능하다. 포인트 현금화를 위해서는 카드사 홈페이지, 휴대폰 앱 또는 콜센터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 다만 일반적으로 카드 포인트는 적립 후 5년이 경과하면 사용할 수 없으므로 유효기간 내에 사용할 필요가 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