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일반

美 FDA, 16∼17세 청소년으로 부스터샷 확대…화이자로 긴급사용 승인

사진=연합뉴스

미국 보건 당국이 9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 대상을 18세 이상 성인에서 16세 이상 청소년으로 확대했다.

AP 통신과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美 식품의약국(FDA)은 이날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만든 코로나19 백신의 접종을 완료한 지 6개월이 넘은 16∼17세 청소년은 부스터샷을 맞아도 된다며 긴급사용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피터 마크스 FDA 생물의약품평가연구센터(CBER) 소장은 2회차 접종 뒤 백신의 효능이 약화한다고 시사하는 새로운 증거가 나타났다며 부스터샷이 "코로나19에 대한 지속적인 보호 효과를 제공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미 연방정부 데이터에 따르면 약 300만명의 16∼17세 청소년이 6개월 전 화이자 백신 2회차 접종을 했고, 이에 따라 이달 중 부스터샷 대상이 될 전망이라고 NYT는 전했다.

미국에서 16∼17세를 상대로 승인된 코로나19 백신은 화이자 백신이 유일하다.

부스터샷 확대 조치는 최근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이 2회 접종한 화이자 백신의 보호 효과를 약화시키는 것 같다는 초기 실험실 연구 결과가 나온 가운데 내려졌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는 전날인 8일 백신을 2차례만 맞은 사람들의 혈액 샘플로 시험한 결과 오미크론 변이에 맞서 싸우는 항체의 수준이 기존 바이러스보다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회 접종이 오미크론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충분하지 않을지도 모르며, 부스터샷을 맞으면 오미크론을 무력화하는 항체의 수준이 2회 접종 뒤 원형 코로나바이러스를 막는 항체와 맞먹는다고 설명했다.

우구르 사힌 바이오엔테크 최고경영자(CEO)는 "현재 상황에서는, 특히 오미크론 같은 변이가 새롭게 출현한 맥락을 놓고 볼 때, 모든 사람에게 부스터샷을 제공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지현기자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