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총선

정치일반

NSC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서 북한 미사일 발사 바람직 않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27일 오전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서 북한 미사일 발사 바람직 않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9시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긴급회의를 열고 "엄중한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70여 분간 진행됐으며 전체회의가 아닌 상임위원회 회의인 만큼 문재인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다.

위원들은 회의에서 원인철 합참의장으로부터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동향을 보고받고 안보 상황과 대비태세를 점검하는 동시에 향후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위원들은 우선 그동안 연속되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인내하면서 한미 공동으로 외교적 해결 노력을 기울여 왔음에도 북한이 또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깊은 우려와 엄중한 유감을 표명했다.

특히 위원들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가 진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세계 및 지역,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을 지적했다.

위원들은 북한이 한미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화 제의에 조속히 호응할 것을 강조하고 외교를 통한 평화적 해결에 역행하는 행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위원들은 또 한미 간 외교·국방·정보 등 긴밀한 공조 하에 북한의 추가적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면서 한미 연합의 확고한 대비태세와 한국의 강화된 자체 대응 능력을 바탕으로 중요한 정치 일정에도 한치의 흔들림 없이 안보를 수호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7시 52분께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발사체의 사거리와 고도, 속도 등 제원을 분석 중이다.

합참은 "우리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인 화성-12형을 발사한 지 약 한 달여 만이자 새해들어 8번째 무력시위다.

이태영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