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윤석열 당선인, 오후 시진핑 주석과 통화…한중 관계 협력적 발전방안 모색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5일 오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첫 통화를 한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삼청동 인수위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은 오늘 오후에 시진핑 주석과 전화 통화를 한다"며 "무엇보다 윤 당선인에 대한 당선 축하 인사를 계기로 마련이 됐다"고 밝혔다.

이어 "통화가 성사된 만큼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기본 원칙,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무엇보다 올해가 한중수교 30주년이다. 한중 관계가 보다 협력적인 관계로 발전될 수 있도록 그 방안이 모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시 주석이 대통령 당선인과 통화를 하게 된 배경을 묻는 질문에 "시 주석이 당선인 신분의 국가 차기 지도자와 전화 통화를 한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만큼 이례적"이라면서 "취임 며칠 지나지 않아서 조율해서 가까운 시일 안에 전화통화나 아니면 만남을 성사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측에서 말씀주실 기회가 있으면 좋겠지만 혹시나 중국과의 통화 성사에 대해 미리 중국 측 입장을 해석해서 전해드리는 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추측컨대 새롭게 시작하는 윤석열 정부의 한중 관계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한 게 아닐까, 그 기대 수준이 높은 걸로 해석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이 기존 외교관례상 이례적으로 보일 수도 있는 윤 당선인과의 조기 통화에 나선 것은 최근의 급박한 한반도 정세와 한중관계 등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시 주석은 앞서 지난 11일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통해 윤 당선인에게 전달한 축전에서 "중국 측은 한국 측과 함께 수교의 초심을 굳게 지키고 우호협력을 심화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발전을 촉진해 양국과 양국 국민에게 복지를 가져다줄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태영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