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의회

'3당 체제 재편' 11대 춘천시의회 7일 개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국힘 13·민주 9·정의당 1명
비례대표까지 합 초선 16명

【춘천】3당 체제로 재편된 제11대 춘천시의회가 오는 7일 첫 개원한다.

11대 시의회는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으로 인사권 독립 등 의회 권한이 커졌고 올해 첫 시행되는 정책지원관 제도를 통해 의회 전문성과 역량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의회는 지방의원의 의정활동을 지원할 전문인력인 정책지원관 3명을 채용했다.

11대 시의회는 국민의힘 13명, 더불어민주당 9명, 정의당 1명 등 총 23명으로 구성됐다. 의원정수는 제10대 21명보다 2명이 많다. 비례대표까지 포함하면 16명이 초선의원이다. 따라서 시의회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3당 간 균형, 초선의원과 다선의원간 조화가 중요하다.

하지만 출범 전부터 원 구성을 둘러싼 협의 과정에서 정의당이 제외되고 여당인 국민의힘이 과거 더불어민주당이 독식했던 모습을 그대로 답습하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또 민주당과 정의당이 공조체제를 구축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의정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정의당 춘천시위원회는 지난 30일 성명을 통해 “제11대 춘천시의회는 시의회 최초로 진보정당 당선자가 포함되면서 다당제가 실현됐다” 며 “의회 다양성을 원하는 시민들의 열망이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러나 의회 구성에서부터 다수당인 국민의힘이 소수 정당을 배려하고 다당제를 존중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었다”며 “춘천시의회를 정당정치의 틀 안에 가두지 말고 다수당인 만큼 통 크게 춘천시민들만 바라보는 정치를 펼치기 바란다”고 밝혔다.

장현정기자 hyun@kwnews.co.kr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