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낙농단체 “원유 용도별 차등가격 폐지하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도청 앞 100여명 집회

최악의 경우 납품 중단 경고

8월 우유 대란 가능성 촉각

강원도 낙농 단체가 25일 도청 앞에서 정부의 낙농제도 개편안인 ‘원유 가격 연동제 폐지, 용도별 차등가격제 도입 정책의 폐기를 촉구하며 규탄하는 뜻을 담아 원유를 쏟아붓고 있다. 신세희기자

강원도 내 낙농 단체들이 용도에 따라 원유 가격 차등을 두는 정부의 ‘원유 용도별 차등가격제'' 폐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농가들은 최악의 경우 8월부터 우유 납품 중단까지 경고, 우유 대란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국낙농육우협회 강원도지회는 25일 강원도청 앞에서 강원도 내 낙농 업계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갖고 원유 용도별 차등가격제 폐지 및 원유 가격 인상, 사료 값 폭등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원유 용도별 차등가격제는 원유를 마시는 용도인 음용유와 치즈, 버터 등 유제품 가공에 쓰이는 가공유로 구분해 음용유 가격은 현 수준을 유지하는 반면 가공유 가격은 낮게 책정하는 제도다.

유가공 업체는 저렴한 수입산 유제품과 경쟁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정책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낙농업계는 동일한 방식으로 원유를 생산했음에도 용도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면 농가 손실이 늘어날 수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이 때문에 낙농업계와 유제품 업체 관계자로 구성된 낙농진흥회 이사회가 해마다 8월1일 원유 기본가격을 발표하고 있으나 올해는 지금까지 협상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이건영 한국낙농육우협회 강원도지회장은 “정부가 차등가격제 등 낙농 정책 개편안을 강행하면 우유 납품을 전면 중단하기로 도내 150여개 낙농가의 뜻을 모았다”고 경고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식습관 변화와 수입 유제품 증가 등으로 낙농제도 개편은 필수”라며 “차등 가격제를 실시하더라도 낙농가 지원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2013년 8월부터 실시한 원유 가격을 생산비 증감에 따라 조정하는 ‘원유 가격 연동제''를 대신해 ‘원유 용도별 차등 가격제''를 추진 중이다.

류호준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