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초강력 14호 태풍 난마돌 직접영향권 특보…중대본 2단계로 격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심야에 태풍 영향 가장 클 듯…관계기관 총력 대응"
경상해안·강원영동 50~100㎜, 경상동부 20~80㎜

9월 18일 오후 10시 기준 제 14호 태풍 '난마돌' 예상진로 [기상청 제공]

우리나라가 제14호 태풍 '난마돌'의 직접영향권에 들어감에 따라 행정안전부가 18일 정오를 기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2단계로 격상하고, 태풍·호우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했다.

'난마돌'의 영향으로 경상해안과 강원 영동지역에는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난마돌은 18일 오후 9시 현재 중심기압 935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 49㎧, 강도 '매우 강'인 상태에서 일본 가고시마 북쪽 40㎞ 해상에서 시속 24㎞로 북서진 중이다.

'난마돌'은 19일 오전 3시 가고시마 북북서쪽 약 140㎞ 부근 해상을 지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19일 새벽부터 오후까지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경상권 해안에는 시간당 30∼60mm, 최고 150mm 이상 거센 비가 쏟아지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경상해안·강원영동·울릉도·독도 50~100㎜, 경상동부내륙과 제주산지 20~80㎜, 전라동부·경상서부내륙·제주(산지 제외) 5~40㎜다.

난마돌에 가장 영향받는 경상해안엔 비가 150㎜ 이상 올 수도 있다.

제주산지 예상 강수량은 전날 제시된 50~100㎜보다 줄었는데 이는 난마돌이 방향을 틀기 전까지 예상경로가 실제 위치를 반영해 기존보다 일본 쪽에 가깝게 조정돼서다.

난마돌이 우리나라 남쪽을 지나는 데도 강원영동에 많은 비가 오리라 보는 까닭은 북서쪽에서 내려오는 찬 공기와 태풍이 공급하는 뜨거운 공기가 합쳐진 동풍이 불어오기 때문이다.

18~19일 제주와 경상해안을 중심으로는 최대순간풍속이 25~35㎧에 달하는 강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경상해안 외 남해안과 동해안에도 최대순간풍속이 25㎧ 내외인 강한 바람이 불겠다. 서해안에도 강풍이 예상되는데, 난마돌이 끌어올린 열기가 남은 공간을 차가운 북서풍이 파고들기 때문이라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남해동부해상·동해남부해상·제주해상에 최대 10m 높이 높은 파도가 칠 것으로 예상된다. 동해안을 중심으로는 20일까지 너울로 인해 방파제 등을 넘는 높은 물결이 해안가로 밀려올 수 있다.

9월 18일 오후 10시 기준 제 14호 태풍 '난마돌' 예상진로 [기상청 제공]

중대본부장(행안부 장관)은 태풍·호우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준비를 당부했다.

반지하, 저지대, 산사태 우려지역 등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예찰 활동을 하고, 이상징후 발생 시 선제적으로 주민을 대피시켜 인명피해가 없도록 하라고 요청했다.

또 침수 우려 등이 감지되면 즉시 저지대 주택, 지하실·지하 주차장 등 지하공간 등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안내하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태풍이 빠져나갈 때까지 앞서 피해를 본 지역, 급경사지, 하천변, 해안도로 등 취약지역을 통제하라고 지시했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심야 시간에 태풍이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응만이 국민 피해를 줄일 수 있다"면서 "태풍이 빠져나가기 전까지 관계기관은 총력 대응에 임해달라"고 말했다.

태풍에 대비해 부산·울산·경남·경북·전남·제주 등 6개 시도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가 가동 중이다.

지자체들은 이날 오전 11시 기준 산사태 등 위험지역 4천485곳을 미리 살피고, 해안가 위험지역 21곳에 안전선을 설치하는 한편 선박 대피와 결박 등 7천309척의 안전 조치를 했다.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등 11개 유관기관에서도 비상단계를 운영 중이다.

국립공원은 경주와 한라산 등 2개 공원 12개소 출입이 통제됐으며 여객선은 경남 삼천포∼제주, 전남 완도~여서 등 7개 항로 8척의 운항이 중단됐다.

'난마돌'은 우리나라 북서쪽에서 내려오는 건조공기를 맞으면서 19일 새벽 방향을 틀어 북동진하면서 일본 열도 북쪽을 지나겠다.

'난마돌'은 2016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미크로네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유명한 유적지의 이름이다.

18~19일 예상 강수량 분포도. [기상청 제공]

힌편, 일본 열도가 초강력 대형 태풍 '난마돌'(14호)의 접근에 초긴장 상태다.

일본 기상청은 18일 밤 난마돌이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일본 서남부 규슈 가고시마현에 폭풍, 파랑, 해일 특별경보를 발령했다.

오키나와현 이외 지역에 태풍 특별경보가 발령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난마돌은 이날 오전 6시 현재 가고시마현 야쿠시마 남남동쪽 160㎞ 해상에서 시속 20㎞의 속도로 북북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면서 규슈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해져 가고시마시에선 이날 새벽 최대순간풍속이 30.4m/s를 찍었다.

태풍으로 발달한 비구름의 영향으로 가고시마현 야쿠시마초에선 오전 4시까지 시간당 44㎜의 집중 호우가 관측됐다.

일본 기상청은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위험한 태풍"이라며 생명을 지키기 위한 조속한 안전 확보와 최대급의 경계를 당부했다.

강한 바람과 높은 파도, 집중 호우를 동반한 이번 태풍은 규슈에 상륙한 이후 동북 방향으로 진로를 변경해 일본 열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보됐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태풍 피해에 대비하기 위해 이날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주재하는 관계 각료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총리관저 위기관리센터에는 '관저연락실'이 설치됐다.

국토교통성은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16개 광역지방자치단체의 99개 댐을 사전에 방류했다.

규슈에선 전날부터 항공편의 결항이 잇따르고 있으며, 규슈 신칸센은 구마모토∼가고시마 구간은 이날 첫 열차부터, 하카타∼구마모토 구간은 정오부터 운행을 중단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