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野, “김진태 강원도지사 형사고발 검토하겠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더불어민주당 '김진태발(發) 금융위기' 진상조사단 9일 기자회견
허영 의원 "법적 절차상 하자 밝혀지게 되면 고발 조치도 검토"

◇더불어민주당 '김진태발(發) 금융위기' 진상조사단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진태 강원도지사와 국민의힘을 향해 "염치가 실종됐다"며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태발(發) 금융위기' 진상조사단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진태 강원도지사와 국민의힘을 향해 "염치가 실종됐다"며 규탄했다.

속보=더불어민주당이 김진태 강원도지사와 윤석열 정부를 겨냥한 공세 수위(본보 지난 3·4일자 2면, 8·9일자 3면 보도)를 높이고 있다.

'김진태발(發) 금융위기' 진상조사단은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융위기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고 있다. 그 규모가 가히 경제적 참사라 할만 하다"며 "국민의힘의 염치가 실종됐다"고 규탄했다.

이어 허영(춘천갑)국회의원을 비롯한 진상조사단 의원들은 "이 사태의 핵심은 채무가 아닌 불이행"이라며 "김진태의 무지와 무능으로 채권시장의 생명과도 같은 신뢰가 무너졌고, 그 여파로 가뜩이나 어려운 자금조달시장이 더 빠르고 심각하게 얼어붙은 것이 이 사태의 본질"이라고 설명했다.

또 "어째서 이런 가장 기본적인 경제 논리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책임자를 감싸기에 급급한 것인지 한심스럽고 참담하다"며 "아직도 자신은 채무불이행을 입으로 말한 적 없다며 억울해하는 김진태 지사는 더 이상 언급할 가치도 없는 수준"이라고 비난했다.

진상조사단은 김진태 강원도지사를 상대로 형사 고발까지 검토하고 있다.

허영 의원은 "기업회생신청은 채무불이행 선언을 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이러한 선언을 하기 전에는 지방의회의 의결 등 관련 절차를 밟았어야 한다. 조사 과정에서 절차상 하자가 밝혀지게 되면 형사고발도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한편 진상조사단은 금융감독원, 강원중도개발공사(GJC)와 강원도청 등 현장 시찰과 추가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