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화물연대 파업, 조속히 정상화 해법 찾아야 한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 파업이 닷새째 이어지면서 도내 산업 전반에 걸쳐 피해가 커지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에 동참하고 있는 강원지역 조합원은 전체 조합원 600여명 중 67%인 400여명이다. 이들은 지난 24일부터 강릉 라파즈한라시멘트, 동해 쌍용C&E, 대한송유관공사, 영월 한일시멘트 등 도내 주요 산업단지 거점을 막고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농성이 장기화되며 항만과 시멘트, 정유 업계 등에서 물류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파업 후 도내 시멘트 업체의 일일 시멘트 수송량은 평소보다 2만5,000여톤이 감소한 5만톤에 그쳤다. 시멘트와 콘크리트 운송이 연쇄 차질을 빚으면서 건설 현장 셧다운이 코앞이다. 주유소도 재고가 바닥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복합위기라고 일컬어지는 경제난 속에서 이미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파업을 지켜보는 도민들의 속은 타들어가고 있다. 대체 수단과 인력을 통한 비상운송체계를 가동했지만 파업이 길어지면서 물류 차질이 심화되고 그로 인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으니 한숨이 절로 나올 수밖에 없다. 성장률 하락, 계속되는 무역 적자 및 수출 감소, 투자 및 소비 위축 등으로 가뜩이나 걱정이 큰 상황인데 물류 대란까지 겹쳐 경제와 산업 전반에 악영향이 우려된다. 화물연대 파업의 손실은 수출입 항만에서부터 건설 공사 현장까지 우리 사회 곳곳에 미치고 있다. 결국 피해는 도민에게 돌아올 것이다. 여전한 코로나19 국면에다 각 분야 노조의 동투까지 겹쳐 도민 시름은 깊어간다.

정부는 올 6월 화물연대의 1차 파업 당시 ‘안전운임제를 지속 추진하고 품목 확대를 논의한다’고 합의했다. 지난 5개월간 정부가 전향적인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무엇을 해 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당사자와의 대화 등을 하지 않고 있다가 이번 사태를 초래한 것 아닌가. 정부가 한쪽으로는 협상을 하겠다면서 다른 한쪽으로는 파업을 풀지 않으면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겠다고 엄포를 놓는 것 역시 협상에 임하는 자세로 적절치 않다. 화물연대도 정상 운행 중인 화물차주들을 향한 운송 방해나 저지 같은 행동으로는 본인들이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없고 공감을 얻기도 힘들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정부도 화물연대도 강 대 강으로 부딪쳐서는 취할 이득이 없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경제를 인질로 삼았다”는 지적과 “원칙도 비전도 없는 노동정책”이라는 비난만 살 뿐이다. 더는 파업이 경제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빠른 시일 내에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