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원주교육지원청 이전 사업 이번에는 원주시가 발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지역 교육계 최대 숙원임에도 지연돼다 올해 재추진
특히 원주시의 현 청사 매입 의사로 중투 통과 청신호 기대
하지만 원주시 검토 길어지면서 추진 스톱 위기

◇원주교육지원청.

【원주】40여년 만에 추진됐지만 막바지에 제동이 걸렸던 원주교육지원청 이전·신축이 또다시 늦춰질 위기에 처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현 청사 부지 활용계획 때문인데 이번에는 부지 매입 확답을 미루는 원주시에 발목이 잡힌 모양새다.

원주교육지원청은 지난달 20일 도교육청에 정기 1차 자체 지방재정투자심사(자투)를 위한 심사자료를 제출했다. 원주교육지원청 이전·신축은 지역 교육계 숙원사업임에도 1년 가까이 지연돼 온 만큼 이달 초 도교육청 자투를 거쳐 4월로 예정된 올해 첫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중투)에 제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최근 원주교육지원청에 심사자료 재검토 및 보완을 요청했다. 현 청사 활용방안 중 '제1안 매각'의 경우 매입 기관인 원주시의 입장이 확정되지 않아 검토를 보류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원주교육지원청은 '자체 활용'으로 서류를 냈지만 상세 계획이 없어 현재로는 재정투자심사가 불가한 상황이다.

원주교육지원청 이전·신축은 그동안 수차례 추진됐지만 사전 행정 절차 미흡, 현 청사 활용계획 변경 등의 이유로 번번이 무산됐다. 다행히 지난해 말 원주시가 교육당국에 현 청사 매입 의사를 밝히면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원주시의 결정이 길어지면서 결국 사업은 스톱 위기에 놓였다. 교육당국 내부에서는 지역 교육계 최대 숙원사업임에도 원주시가 오히려 지연시키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원주시가 사겠다, 안사겠다를 결정해줘야 현 청사 활용계획을 세울텐데 현재는 이도저도 못하고 있다"며 "사실상 4월 중투 신청은 안될 것으로 보여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원주시 관계자는 "매입을 적극 검토하는 단계"라면서도 "절차가 있는 만큼 예산, 용도 등이 확정돼야 교육당국에 원주시 매입 여부를 전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