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강원도의회 올해 첫 도정 질의에 거는 기대

제11대 강원도의회가 올해 첫 도정 질문을 통해 강원도 주요 현안을 점검한다. 도의회(의장:권혁열)는 14~16일 본회의를 개최, 도의원 12명이 도와 도교육청을 상대로 도정 및 교육 행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한다. 이번 도의회는 과거 10대 때보다 의원이 3명 늘어 총 49명이다.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였던 도의회는 6명을 제외한 43명이 여당인 국민의힘 소속이다. 도의회 구조가 완전히 바뀐 셈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여당 독주체제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제11대 도의회는 이를 완전히 불식시켜 나가야 한다.

강원도가 해결해야 할 현안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우선 올 6월 출범하는 강원특별자치도의 준비 등을 점검해야 한다. 여기에다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 원주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계획과 이를 뒷받침할 수자원 확보 방안 등은 당장 눈앞에 떨어진 과제다. 도정 질문을 통해 날카롭게 비판하며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도의원은 정당의 공천을 받아 당선됐으므로 소속 정당에 당인(黨人)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갖는다. 그러나 도의원은 당선되는 순간부터 소속 정당이나 공천자보다 강원인들의 대표라는 정치적 책무를 부여받게 된다. 따라서 도의원 개개인은 도정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하는 도의회 역할의 중심에 있게 되는 것이며, 민의 수렴과 의회 운영에 주체성을 가져야 한다. 즉, 도의회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예산 편성과 집행, 조례 제정과 같은 의회 본연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는 도민의 대표라는 철저한 인식과 사명감을 갖고 의회 활동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도의원의 존재감과 위상은 시간이 지나가면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지역의 현안에 대해서는 끊임없는 연구와 분석을 해 나가야 한다. 이를 토대로 한 점의 의문도 남지 않을 때까지 집요하게 파고들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도정을 견제하는 동시에 자신의 위상을 높이는 길이다. 그리고 도의회는 타협의 정신을 살려야 한다. 이해를 구하고, 설득하고, 그래서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도의회의 역할이다. 다수의 힘으로 밀어붙이거나 불리하다고 해 물리적 힘을 동원하면 주민들로부터 외면받는다. 혹여 집행부와 감정적·소모적 대립은 정상적인 관계를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다. 집행부와 도의회가 정파적 이해에 매몰되지 않고 상호 이해와 존중의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같은 기본적인 소통이 전제되지 않으면 집행부와 의회의 관계는 건강할 수 없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