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사회일반

이인규 "책에 문제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지적하라…정치할 생각 없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盧 지지자에 미안하지만 진실이 더 중요"

[사진=연합뉴스]

최근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라는 제목의 회고록을 낸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은 정치적 논란에 대해 진실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책을 썼다고 말했다.

이 전 부장은 20일 "책 내용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겠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이 책에서 2009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책임자로서 그와 그의 가족 수뢰 혐의를 세세히 언급하며 이를 '다툼없는 사실'로 규정했다.

야권의 반발에 대해 이 전 부장은 "직접 경험한, 수사 기록에 있는 내용을 사실대로 적은 것"이라며 "야권에서 주장하는 것에 대해선 드릴 말씀이 없지만, 책에 문제가 있다면 정치검사니 뭐니, 추상적인 말 말고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잘못됐는지 지적해 달라"고 반박했다.

이어 "검사로서 수사한 내용을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에는 동의한다"면서도 "책을 쓰지 않았다면 이 내용이 세상에 드러나지 않고 노 전 대통령 주변에 계신 분들이나 인터넷의 엉터리 주장이 사실처럼 계속 남았을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는 과거의 이야기를 꺼낸 것에는 참 미안하게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무엇보다 진실이, 사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책을 쓴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책에서 쓴 것이 다 진실이라고 주장하지는 않겠다"며 "다만 앞으로 이 사건을 연구하는 분들이 제 책을 보고 객관적으로 평가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책에서 '변호인 문재인'을 혹독하게 비판한 것에 대해선 "개인적인 사감이 있어서 공격하려고 쓴 것이 아니라 그의 저서 '운명'과 언론 인터뷰에서 말이 바뀌었다는 지적을 하려 했을 뿐"이라고 답했다.

그는 책에서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주요 원인이 변호인으로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무능과 무책임' 탓이라고 적었다.

이 책을 계기로 정치 활동이나 공직 진출을 할 것이라는 추측엔 단호히 선을 그었다.

그는 "일각에서는 국회의원에 출마하기 위해 책을 출간했다고 하는데 분명히 말씀드린다. 정치를 할 생각이 없다"며 "공직도 다시 맡을 생각이 없으며 제의가 온다고 하더라도 거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누군가는 돈을 벌기 위해 책을 썼다고도 하는데 인세보다 변호사를 한두 달 더 하는 것이 수익이 더 클 것"이라며 "변호사도 6년째 쉬고 있는데 앞으로 조용히 혼자 살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 전 부장은 이른바 '논두렁 시계' 보도 배후에 국가정보원이 있다고 주장해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됐다가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이 전 부장은 "소환도 하지 않고 무혐의할 사안을 4년이나 끈 검찰의 정치적인 태도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더불어민주당 등 좌파 사람들은 내가 노 전 대통령을 논두렁 시계 등으로 모욕을 줘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주장했는데, 무혐의 처분을 하면 그 주장의 근거가 없어지기 때문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