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총선

춘천

전국 최대 규모 춘천 호반육묘장 이전 신축 난항…지역 육묘사업 위기 맞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동면 수열지구 내 2만3,100㎡ 규모 신축 추진
시행사인 수자원공사와 토지 분양가 놓고 이견
시, 특혜의혹 등 제기될 수 있어 중재 쉽지 않아

◇전국 최대 규모인 호반육묘장 수열지구내 신축 이전이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강원일보 DB.

【춘천】춘천 육묘사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지역 주품목인 토마토, 오이 등 과채류 종묘의 60% 이상을 공급하는 호반육묘장의 수열지구내 이전이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시에 따르면 동면 수열클러스터 조성에 따라 당초 동면 지내리 부지가 수용된 호반육묘장이 수열지구 내 2만3,100㎡(7,000평) 규모로 이전, 신축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수열에너지 클러스터 시행사인 수자원공사는 감정평가를 통해 신축 이전 부지의 토지분양가를 평당 160만원을 제시했다. 반면 호반육묘장은 평당 80만원를 최대 수용 가능 분양가로 책정하면서 격차가 커 이전 신축 계획이 표류하고 있다.

문제는 육묘장의 이전 신축 계획이 무산돼 육묘장이 지역을 떠날 경우다. 지역 농가들이 여름철 과채류 육묘 확보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생산비 증가, 연 고용인원 100여명의 일자리 상실 등도 우려되고 있다. 또 호반육묘장이 사업장 부지를 확보하면 시가 국비 15억원 규모의 공모사업인 농림축산식품부 종자산업기반구축사업을 신청할 계획도 물거품이 될 처지에 놓였다.

이에 시는 연 120억원 규모에 달하는 지역농업의 한 축인 육묘산업의 지속적 유지와 일자리 창출, 농업인 경영부담 완화 및 편익 제공 등을 위해 지난해 9월 1차 분양가 협의에서 수자원공사에 분양가 재검토 요청을 했지만 아직까지 추가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시가 직접 나서 중재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토지 분양가와 관련해 시세차익 등 일반 법인에 대한 특혜 의혹이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 내 다른 사유지 등도 찾고 있지만 여름철 고온기 소양댐 냉수를 이용해야 하는 등 입지조건이 맞지 않다” 며 “전국 최대 규모의 육묘장이 없어질 경우 타 지역 육묘 구입에 따른 운송비, 묘종값 상승으로 인한 지자체 차원의 지속적인 예산 지원 부담 등이 예상된다. 시의 입장에서는 육묘장 신축이 원만히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