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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이강원 국내선 운항중단으로 양양공항 또 유령공항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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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145억 현금성 지원에 2026년까지 화물터미널 등 307억 간접지원 계획
무사증 입국제도 1년 연장 법무부 설득, 양양공항 활성화 노력 물거품 위기

속보=플라이강원이 20일부터 국내선 운항을 전면 중단, 양양공항이 또다시 정기 항공노선이 없는 '유령공항'이 될 위기에 처했다. 도는 플라이 강원 사태 추이를 주시하면서 대체 항공사와 운항편을 알아보는 등 출구전략에 골몰하고 있다.

플라이강원은 지난 18일 서울지방항공청에 운항 중단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20일부터 6월30일까지 국내선 운항을 전면 중단했다. 국제선은 이미 지난 3일부터 끊긴 상태다. 22일에는 기업회생을 신청(본보 지난 19일자 1면보도)할 예정이다.

이같은 플라이강원의 움직임에 강원도의 허탈감은 커지고 있다. 실제 도는 2019년 플라이강원 취항 이후 특정기업 ‘퍼주기’ 논란에도 불구, 양양국제공항 활성화 명분으로 145억원의 재정지원금을 지원했다.

또 2026년까지 양양국제공항 화물터미널 건립 등 공항 인프라 확충을 위해 지방소멸기금 267억원, 양양군비 40억원 등 총 307억원을 지원했다. 여기에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법무부를 설득, 무사증 입국제도를 내년 5월까지 1년 연장했다.

이런 지원에도 불구, 올 초 ‘양양 모(母)기지 이전설’에 이어 플라이강원의 일방적인 운항중단 및 기업회생 신청 추진에 도 안팎에서는 격앙된 분위기도 감지된다.

플라이강원이 다음 달 30일까지 운항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것은 60일 이상 운항을 중단 시 면허가 박탈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6월 내 기업회생이 받아들여질 경우 7월 운항 재개도 가능하다. 하지만 이미 예약자들의 피해 발생, 이미지 실추도 커 정상화는 어렵다는 전망도 나온다.

플라이강원의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양양국제공항은 또 다시 정기 항공노선이 없는 유령공항 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결국 강원도는 플라이강원과는 별개로 양양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 중이다. 다른 저가 항공사와 협의해 대체 항공편을 띄우는 방안 등을 국토교통부 등과 논의할 방침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지난 19일 SNS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무책임한 것을 넘어, 악질적인 사기행위”라며 “국토부는 플라이강원이 환불과 보상 등 소비자 피해구제에 끝까지 나설 수 있도록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강원도 관계자는 “그동안 많은 지원을 해왔음에도 자구노력없이 더 많은 지원만을 바라는 플라이강원의 행태를 납득하기 어렵다. (플라이강원과는 별개로)양양공항이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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