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일반

“축제가 기다려져요”…춘천마임축제 깨비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2023춘천마임축제에 함께하고 있는 깨비짱들. 왼쪽부터 김혜승(24), 김재윤(23), 정지윤(21)씨.

춘천마임축제가 제35회를 맞이한다. 올해는 100여명의 깨비들이 축제 준비에 밤낮없이 매달리는 중이다. 축제의 자원활동가인 깨비에서 시작해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는 깨비짱으로 또 한 번 참여를 결심한 김혜승(여·24), 김재윤(23), 정지윤(여·21)씨를 28일 춘천마임축제 개막을 앞두고 만났다.

지난해의 열기를 잊지 못해 다시 인연을 맺었다는 김혜승씨는 마임축제의 개막을 빛낼 ‘아!水라장’을 언급하며 “올해 4년만에 열리는 프로젝트인데 그 순간에 꼭 함께 하고 싶었다”고 웃어보였다. 휴학 후 깨비짱에 도전했다는 정지윤씨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서울에는 청소년들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가 없지 않느냐”며 “시민이든 활동가든 누구나 즐거울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비쳐보였다.

국민대 공연예술학부에서 연극을 전공한 김재윤씨는 관람객들의 반응을 기대하고 있었다. 4년 전 성수고 재학생으로 깨비활동을 했던 그는 “‘불의도시;도깨비난장’에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보안관 팀’을 맡았다”며 “드넓은 공간에 500~600명이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직접 본다면 얼마나 기쁠지 상상이 가지 않는다”고 했다.

축제를 앞두고 일일이 100% 가내수공업으로 소품을 만드는 등 힘든 상황이 이어지고 있지만 세 사람의 표정은 밝았다. 김재윤씨는 “나서는 성격이 아닌데 보안관 팀장직을 수행하고 있다”며 “언제 또 이런 책임감과 리더십을 기를 수 있겠느냐”고 환한 얼굴을 내보였다. ‘주정뱅이팀’의 정지윤씨도 아직 종이학 2,000마리와 풍등 300개를 만들어야하지만 “뒷풀이 한 번이면 모든 걸 잊는다”며 깨비짱들의 돈독한 우정을 과시했다.

대학을 졸업하고, 휴학하고, 혹은 입대를 앞두고 한 마음으로 모인 젊은이들은 프로그램을 서포터하는 일에 그치지 않고 시민들과 뛰어들 또하나의 세계를 창조하고 있다.

김혜승씨는 “내 손으로 직접, 그리고 하나씩 마임축제를 쌓아올리는 중”이라며 “돈으로 살 수 없는 값진 경험과 추억 속으로 함께 빠져들었으면 좋겠다”고 소망을 전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