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한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 결과가 다음 달 중순께 발표될 예정이다. 예타 대상 사업은 모두 5개다. 강원(저장·운송)을 비롯해 울산(모빌리티), 전북(생산-그린수소), 인천(생산-바이오·부생), 경북(연료전지) 등이다. 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수소산업의 전주기를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이 반영됐다. 울산시는 최근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사업에 대한 예타 진행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의 용역 조사에서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중간 결과가 나와 예타를 아예 철회했다. 현재 동해·삼척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는 경제성(B/C·비용대비편익)이 0.68 수준으로 측정돼 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기획재정부와 강원특별자치도의 협의를 통해 0.7까지 상향될 가능성은 있지만 통과를 확신할 수 없다. 김진태 지사가 여당 지도부와 추경호 경제부총리를 만나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지만 최종 결과를 장담하기 어려운 만큼 종합평가 과정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이 절실하다.
한국의 수소 연료전지 발전설비 용량은 882㎿로 세계 최대 규모다. 하지만 수소 저장·운송 부문은 유럽이 주도한다. 우리가 관련 인프라를 미처 갖추지 못한 탓이다. 따라서 세계 수소 경제 시장을 이끌기 위해서는 반드시 저장·운송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런 점에서 최첨단 기술이 요구되는 액화수소의 산업화 시도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뤄지는 ‘동해·삼척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는 매우 중요하다. 액화수소의 경우 기체수소 대비 운송 및 저장 능력이 10배 뛰어나 ‘게임 체인저’로 불리고 있다. 하지만 인프라에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정부의 ‘지원’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실제 이달에 열린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2차 총회에 참여했던 현대차·SK·포스코·효성 등 국내 주요 17개 그룹도 수소 생태계 구축은 국가의 제도나 정책적 뒷받침이 없으면 불가능하다고 했다.
‘동해·삼척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는 총 사업비 3,200억원 이상 투입해 국내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산업생태계를 갖추는 사업이다. 강원자치도의 최상위 발전 플랜인 ‘2032 강원 미래발전 전략’의 핵심 프로젝트다. 동해시 북평 제2산업단지에 ‘수소산업진흥센터’가 건립돼 기업 및 연구소가 입주하고, 삼척 호산항 LNG 생산기지에 액화수소 생산 플랜트가 조성돼 수도권과 강원권, 충청권 등 중부권 전역 수소 공급의 거점기지로 부상할 전망이다. 액화수소 업계 세계 1위인 독일의 린데도 파트너 기업으로 참여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강원자치도 출범식에서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비전이 실현되도록 첨단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동해·삼척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가 예타를 통과해 강원자치도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 주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