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발언대]협력의 공간, 한반도 산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현아 통일부 통일미래기획委 위원

국가자료에 따르면 한반도 산림 면적은 남한이 전체 국토 면적의 약 63%, 북한은 약 73% 수준으로 보고되고 있다. 북한의 경우 공식적으로 인용되고 있는 산림 면적 자료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과거 황폐해진 산림을 어떻게 복구하고 지속가능한 산림관리를 통한 토양 침식, 홍수를 비롯한 자연 재해 예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당면한 과제다.

다행히 북한 당국의 산림 생태계 복원과 보전을 위한 노력은 지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2015년 2월2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 군대, 국가경제기관 책임일군들과 한 담화에서 “산림복구전투를 힘있게 벌려 10년 안에 모든 산들을 푸른 숲이 설레이는 보물산, 황금산으로 전변시키자”고 언급하면서 산림복구 10개년 계획이 진행되었다. 특히, 산림건설총계획(30년 계획) 내 산림조성계획(2015~2024년)을 세워 전국적인 산림조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앙양묘장 내 김정일의 유훈 과업을 중심으로 너도밤나무 재배시험을 계속하여 풍토 순화시키는 데에 대한 과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2017년 산림복구 1단계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고 발표 후 현재 2단계 산림 조성사업을 진행 중이다.

1970년대 우리가 민둥산에 나무를 심고, 목재 사용 등을 위한 용재림 위주 수종을 선택하여 조림 사업을 하고, 독일 등 국제사회와 협력하였던 것과 같이 북한 당국도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산림을 조성하고 있다. 산림 조성 시 과거 우리가 빠르게 자라는 속성수 위주로 외래종을 도입하였던 것과 같이 북한도 낙엽송, 오리나무 잣나무 등 속성수, 용재림 위주로 심고 있다. 그러나 건강한 산림 조성을 위해서는 소나무, 잣나무 등 단순림 그리고 경제림 위주보다는 혼효림 조성을 통해 산림생태계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북한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과거 우리가 한-독 임업(산림)기술협력사업약정을 통해 산림분야 기술협력을 20여 년 동안 했던 것처럼 북한도 산림분야 기술협력과 지원, 교류 협력이 필요하다.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과 위험이 커지면서 자연환경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국토 동질성 회복과 관리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기후변화 위기 상황에서의 전 지구적 현안 해결을 위한 ‘인류 보편 가치 확산’과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 조성’을 위한 협력의 공간으로 산림분야 기술교류와 협력이 검토되어야 한다. 특히, 2024년은 한-독 임업기술협력 50주년을 맞는 해이다. 독일과의 협력을 통해 우리가 현재의 산림을 조성한 것과 같이 가까운 시기 현재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산림분야 기술교류와 협력이 한반도에서 진행되기를 바란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