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재생에너지 활용한 인제 스마트팜 아열대식물관 오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지역균형발전 시범사업 선정돼 21억원 투입
환경자원센터를 수익모델로 탈바꿈 해 호평

【인제】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인제군 스마트팜 아열대 식물관이 준공을 마치고 16일 주민들에게 공개됐다.

인제군은 강원특별자치도 지역균형발전 시범사업에 선정돼 2021년부터 4년간 ‘재생에너지 이용 스마트팜 온실 조성 및 실증시범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에는 국·도비 11억여원, 군비 10억여원 등 총 21억3,600만원이 투입됐다.

인제군 북면 월학리 383-3번지 일원에 조성된 스마트팜의 온실은 4,950㎡ 규모로 아열대식물관, 현장실습형 스마트베드, 실증시험 테스트베드 등으로 조성됐다.

스마트팜은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기존 환경자원센터를 기피시설이 아닌 수익모델로 탈바꿈시켰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온실 내부에는 인근 환경자원센터의 소각로 폐열과 영농형 태양광을 활용한 난방시설을 비롯해 최첨단 환경제어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이에 군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농가 소득창출 및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전문 교육을 진행한다. 지난달 청년후계농업인 스마트팜 교육이 개강했고, 청년후계농업인 스마트베드 교육생들도 이달부터 현장실습을 병행한다.

아열대식물관은 향후 원예치료와 치유농업 사업과 연계한 체험학습장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일반인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임선미 농업기술과장은 “스마트팜이 첨단농산업 육성의 거점이 될 것”이라며 “지역 농가 소득 향상을 위해 첨단농법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인제군 스마트팜 아열대 식물관이 준공을 마치고 16일 주민들에게 공개됐다. 사진은 스마트베드 교육 장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